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폐암 초기증상과 폐암 검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흡연자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암 중에 하나가 바로 폐암이죠..

하지만, 꼭~!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나쁜 공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분들이라면? 폐암에 걸릴 확률은 높아집니다.

 

보건복지부의 국가 암 통계를 인용해 보자면..

폐암은 남성 암 중에 위암, 대장암 다음으로 발병확률이 높은 3대 암이고, 생존률 역시 다른 암에 비해 극히 낮아서 약 19%의 생존률을 보입니다.(여기서 생존률이란 5년 생존률을 이야기 하는 것임으로 실제 폐암 생존률은 더 낮을 수 있습니다.)

 

폐암이 이렇게 무서운 이유는.. 다른 암에 비해 초기발견이 어렵고 전이가 쉬운 부위가 바로 '폐'이기 때문입니다.

 

 

• 폐암 초기증상

 

암은 그 어떤 종류를 막론하고 증상을 쉽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을 합니다.

말기 암 판정을 받을 때까지 아무런 이상증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한데요.. 특히 폐암의 경우에는 더 합니다.

 

일반적인 암에서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바로.. 통과장애 인데요..

음식물을 쉽게 넘길 수 없는 경우에는 식도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등의 소화장애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위암, 배변이 원할하지 않거나 검은 변을 지속적으로 보는 경우에는 대장암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죠..

 

폐암의 문제는 이러한 통과장애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자각하기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다만..

 

세심하게 폐암 초기증상을 관찰한다면, 아예 증상이 없지는 않다는 점인데요..

특히, 흡연자의 경우 1. 감기에 걸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른기침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폐암을 의심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여기에, 2. 이전과는 다르게 가래의 양이 많다면? 이 역시 폐암이 보내는 대표적인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폐암이 좀더 진행이 되면 3. 객혈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객혈을 할 때.. 예전에는 폐결핵 등에 더 무게감을 두었지만.. 폐결핵이 많이 줄어든 요즘에는 폐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사실.. 폐암일 가능성 보다는 아닐 가능성이 더 높고.. 폐암은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 때문에 폐암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폐암 검사 방법 3가지

 

다만.. 이러한 폐암 검사 방법들도 한계점이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암이라는 것 자체가.. 원래 100% 완벽하게 암을 찾아낼 수는 없고.. 여기에, 폐의 경우 진단 자체가 더 어려우며 검사를 한다해도 찾아낼 가능성은 다른 암에 비해 떨어집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 중에 하나인 위암이나 대장암의 경우 직접 내시경을 통해 이상유무를 판별할 수 있지만..

폐의 경우 이런 수단이 없기 때문에 진단 확률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암 검사의 유용성이 없는 것은 당연히 아닐 뿐더러, 예전에 비해 그 기술력 역시 상당수준 올라 왔음으로..

폐암이 의심된다면?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보시길 권합니다. 특히, 암 나이라는 40대 이후의 흡연자라면? 1년 1회 정도는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흉부X선 검사]

 

흉부X선의 경우 우리에게 친숙한 검사죠.. 흉부X선 검사로 폐암을 찾아낼 확률은 약 60% 정도가 됩니다.

그것은 폐암에도 두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인데요..(폐문형, 폐야형) 폐문형의 경우 다른 기관지 등에 가려집니다. 따라서, X선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말초신경 부위에 나타나는 폐야형 위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CT촬영]

 

CT는 통상 흉부X선 검사 이후에 이상징후가 보일때 검사를 합니다.

흉부X선 검사에 비해 좀더 세밀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객담세포진검사]

 

객담세포진검사는 기관지에 관을 넣어 가레를 추출하는 검사 입니다.

추출한 가레를 원심분리기에 넣어 세포를 추출하고 이 세포들 중에서 암세포가 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이죠..

 

기본적으로, 흡연자들의 경우 암 검진에 있어서 흉부X선 검사를 기본적으로 받고, 여기에 객담세포진검사를 추가로 받는 것을 권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폐암 초기증상과 폐암 검사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폐암의 경우, 폐암 고유의 특성 때문에 생존률이 낮은 이유도 있지만..

조기발견 되는 경우가 다른 암에 비해 적기 때문인 이유도 있습니다. 따라서, 폐암 발병 확률이 높은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일상적인 정기검진 외에도 폐암 검사도 꾸준히 받아 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그럼, 항상~!! 건강한 일상.. 만들어 가시길.. 진심으로 바래 보면서, 오늘 포스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