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걷기 칼로리 소모량과 올바른 걷기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걷기는 장소에 구애받음이 없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안전한 운동에 속하죠..

특히,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분들이나 혈압이 높은 분들의 경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지만, 적절한 걷기는 큰 리스크 없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올바른 걷기운동을 해야 운동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으며, '꾸준히' 해야 합니다.

 

 

 

• 걷기 칼로리 소모량은 얼마나 될까?

 

걷기와 뛰기는 얼마나 빠르게 하느냐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이 다소 달라집니다.

속도를 기준으로 걷기 칼로리 소모량을 보자면 약간의 편차는 있지만, 아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속도

칼로리소모량(분)

1시간 칼로리 소모량

산책

60m/min

3.0Kcal

180Kcal

빠른 걸음

80m/min

4.0Kcal

240Kcal

속보

90m/min

5.0Kcal

300Kcal

빠른 속보

100m/min

6.0Kcal

360Kcal

 

참고할만한 수치로, 성인기준 하루 권장 섭취 칼로리 양은 2,000~2,600Kcal(연령이 높을 수록 적어짐)정도이며..

하루에 운동으로 소비하는게 권장되는 최소칼로리는 200~300Kcal 정도 입니다.

 

천천히..

 

산책만 하루 1시간 30분~2시간 정도만 해도, 건강유지에는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걷기운동입니다.

다만, 좀더 적극적인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점차 속도를 높여 속보 정도는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 올바른 걷기운동 자세

 

걷기는 심계쪽 기능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죠..

 

특히, 허리기능 강화에 좋은 운동이 바로 걷기이기 때문에, 꾸준히 해 주면 허리질환의 극복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와 뇌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아무튼..

 

올바른 걷기운동을 위해서는 자세를 바로 하시는 것을 권하고 싶은데요..

핵심은, 등과 허리를 똑바로 세우고 앞을 주시하며 걸으며, 여기에 팔을 크게 흔들며 걷는 것입니다.

 

- 등, 허리에 약간의 힘을 주어 똑바로 세운다.

-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호흡을 걷는 리듬에 맞게 일정하게 조절한다.

- 턱은 약간 당긴다는 느낌으로 위치시키며 어깨힘은 빼도록 한다.

- 팔을 가급적 크게 흔들고 발은 뒷꿈치에서 발바닥, 앞꿈치로 차례로 디딘다.

- 보폭은 무리하지 않고 본인이 편한 정도로 걷는다.

 

내가 똑바로 걷는지 아닌지는, 발걸음을 체크하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걷기운동 자세로 걸을 경우에는 발자국이 좌우가 정확한 대칭을 이루게 되죠..

 

걷기운동에는 별다른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지만, 만보기 정도는 가지고 운동하시는 것을 권하며..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라면 맥박계를 준비하시어 15분 정도에 한번씩 본인의 맥박을 재어 보시길 권합니다.(하루 9천보 이상이 권장됨)

 

운동 초기에, 맥박을 재 보면 120회 이상이 되지만..

반복되면 100회 이하로 떨어지며, 이는 곧 걷기운동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표시가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걷기 칼로리소모 및 올바른 걷기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무리하지 않고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니 만큼.. 평소, 꾸준히~!! 해 나가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