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시금치 효능과 시금치 제철 시기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시금치 제철 시기는 7월~10월로 무엇보다 제철에는 꼭~! 섭취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은데요..
제철 시금치가 영양면에서는 월등히 좋기 때문이에요..
특히 늦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의 시금치는 비타민의 양이 다른 시기에 비해 월등합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성분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비타민A(카로틴) 입니다.
비타민A는 대표적인 항산화비타민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금치는 이러한 노화방지효과가 있는 비타민A가 채소류 중에서 가장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활성산소라는 것은.. |
체내에서 발생하는 잉여산소로,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누구나 발생을 하게 되는 것이지만..
이것이 과하게 되면 노화를 촉진시키게 됨으로 적절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특히, 격한 운동 등을 할 때 많은 양이 발생을 하는데요..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할 때 보조식품으로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열량도 낮아서(100g당 약 30kcal) 부담도 없을 뿐 아니라 시금치는 변비예방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아주 좋은 채소 입니다.
그 밖에도.. |
시금치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의 경우 빈혈을 예방하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지만, 엽산 역시 적혈구를 만들어 내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빈혈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입니다.
그리고, 시금치에는 루테인, 알파리놀렌산 등 암 예방 효과를 가지는 영양소도 다수~!! 함유되어 있으니까요..
평소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뽀빠이가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나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겠죠? ^^)
시금치를 고를 때에는 일반적인 채소류를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눈으로 봐서 싱싱해 보이는 것을 우선 고르도록 합니다.
여기에, 색은 짙을 수록 좋으며, 잎이 넓고 대가 긴 것이 좋은 시금치 입니다.
시금치에 풍부한 비타민A는 대표적인 지용성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 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시금치 반찬을 만들 때 식물성 기름에 무쳐먹는 방식은 아주 좋은 비타민A의 섭취 방법이 됩니다.
또한.. |
시금치에 풍부한 비타민C의 파괴에도 유의해야 하는데요..
비타민C의 경우 그 자체로도 좋은 영양소이지만.. 시금치에 풍부한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영양소 이기도 합니다.
비타민C의 경우 열을 장시간 가하게 되면 많은 양이 파괴가 됨으로 삶을 때 너무 오랜기간 삶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리고, 가만이 놔 둬도 자연스럽게 파괴가 되는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C 이니까요.. 가능하면 신선한 것을 고르도록 하고 구입했다면 빠른 시간안에 조리하여 먹도록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시금치 효능과 제철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흔하지만.. 효능 만큼은 만점인 시금치~!!
적극 활용하셔서, 가족의 건강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 가져 보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