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시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다시마는 미역과 함께 대표적인 식용 해조류 중에 하나죠.. 서양인들의 경우 원래 해조류를 먹지 않는 식문화를 갖고 있어서 다시마나 미역을 먹는 우리를 좀 이상하게 보는(?) 경향이 있었더랬죠..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해조류의 뛰어난 건강성이 알려지면서 서양인들 중에서도 해조류를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다시마의 경우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긍정적인 기능을 많이 주는 만큼 적극~!! 섭취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통상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하면 절대적인 칼로리만 보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하지만, 다이어트용 자연식품을 고를 때에는 절대적인 칼로리 수준과 더불어 그 식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들을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식재료들 중에서는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는 식품들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 면에서 다시마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 입니다. 절대적인 칼로리 수준이 낮을 뿐더러..(100g 당 19~25kcal)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Alginic Acid)이 가장 풍부한 식품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죠..
알긴산의 경우.. |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능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유해한 독소물질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는 바다의 채소라는 별명 답게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긴산 자체도 식이섬유이고 말이죠.. 이는 포만감을 주어 절대적인 음식의 섭취량을 줄여 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를 국물을 내는 용도 정도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살짝 데쳐서 먹거나 생으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방식으로 섭취하시면 건강도 지키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또한 푸코스테롤(Fucosterol) 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낮춰 주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와 더불어 알라닌(Alanine)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도 하죠.. 이런 면에서 다시마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그런 식재료 입니다.
물론, 혈압이라는게 노화의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이어서 혈압 자체를 과거처럼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질병 수준으로 고혈압인 분들은 혈압약을 드셔야 하는 것이죠.. 항상 이야기 하는 부분이지만 식품과 약물의 기능을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
이러한 다시마 등에 풍부한 알라닌 등의 성분은 예방적 관점에서 혈압의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다시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시마 섭취의 가장 좋은 방법은? 생으로 먹는 겁니다. 처음 다시마를 생으로 먹게 되면 약간의 거부감이 있을 수 있는데요.. 초고추장 등을 활용해 보조하다 보면.. 나름의 매력도 느낄 수 있는 그런 섭취 방법이기도 하죠.. 버릴 것 하나 없이 좋은 효능이 많은게 다시마이니 만큼..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