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와인은 유수의 유럽 생산국 와인에 비해 변방의 와인으로 여겨지죠..
그렇다고, 오스트리아 와인이 역사가 모자르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그리 길지 않은 과거에 있었던 치명적인 와인 스캔들이 있었기 때문이죠..
스캔들로 인해 전 세계적인 외면을 받던 오스트리아 와인이.. 최근에는 그래도, 그 옛 명성을 찾아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른 유럽 와인과는 또다른 독특한 매력을 가진 것이 오스트리아 와인이니까요.. 조금은 레어한 와인 아이템을 찾는 분들이라면? 오스트리아 와인을 즐겨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스트리아는 현대 와인잔의 표준을 제시한 와인글라스 생산업체인 '리델'사가 있는 와인글라스의 나라입니다.
과거에 와인은 투명 유리잔에 마시지 않았죠.. 하지만, 리델사는 와인잔에 따라 와인의 맛이 더 좋아지거나 더 나빠지는 것을 발견하고는 투명한 유리잔에 와인의 립 부분을 와인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만드는 방법을 고안해 냅니다.
현재.. 우리의 머릿속에 담겨있는 와인잔의 이미지는 바로 리델사가 고안해 낸 글라스 입니다.
와인글라스에서 단적으로 알 수 있듯.. |
오스트리아는 와인에 있어서 다른 어떤 나라와 비견해도 뒤지지 않는 나라였죠..
하지만, 1985년에 있었던 부동액 스캔들로 급격히 쇠퇴하게 됩니다. 몇몇 와이너리에서 와인의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자동차 부동액 성분을 와인에 넣은 것입니다. 끔찍하죠..
그것도, 고급와인이라고 포장하여 수출했으니.. 수많은 와인 애호가들의 배신감은 극에 달하게 됩니다. 극히 일부의 몇몇.. 와이너리들의 잘못된 선택이, 나라 전체의 와인산업을 피폐화 시키는 대표적인 사례였습니다.
부동액 스캔들 이후 오스트리아 와인은 한동안 내수시장에만 사용되는 침체기를 겪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부동액 스캔들의 충격에서 벗어나, 차츰 옛 명성을 찾아가는 중입니다. 그래도,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오스트리아 와인이기 때문에 버리기에는 아까운 와인입니다. ^^
오스트리아 와인은.. |
우선, 레드와인 보다는 화이트와인이 좀더 유명합니다.
특히, 오스트리아 화이트와인은 산뜻하고 풍부한 과실향과 파티에 어울리는 발랄한 느낌의 화이트와인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특화하여 오스트리아 와이너리들은 화이트와인의 포도품종을 기후에 맞게 계속해서 이루고 있으며.. 다른 나라들의 화이트와인과 당당하게 겨루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즐거운 음악과 함께 하면 좋은 오스트리아 와인.. 국내에서는 구하기가 조금 어렵기는 합니다만.. 유럽여행을 간다거나 하는 기회가 닿는다면 꼭 한번 즐겨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