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엑셀로 업무를 하다보면, 각종 수식을 사용해야 할 경우들이 수시로 발생하죠..

이러한 수식의 경우 복사하여 쓰거나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엑셀은 복사를 하면, 붙여넣기 한 셀의 이동 행렬만큼 수식이 바뀌어 붙여넣기가 됩니다.

 

이렇게 수식의 자동이전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한 엑셀 수식 고정 방법은? 절대값을 쓰는 것입니다.

절대값의 엑셀 표현은 '$' 로.. 엑셀 수식을 고정하고자 하는 행이나 열(또는 행열 모두) 앞에 $표시를 하면 되겠습니다.

 

엑셀이라는게 말로는 잘 이해가 안되죠.. 쉽게 예를 들어 보자면..

 

아래와 같이 B2셀과 C2셀을 더하는 수식이 있다면? 

B7셀을 복사를 하면(결과값 셀) 아래와 같이 행과 열이 이동 셀 칸 수만큼 수식이 바뀌게 됩니다.

 

 

만일, 아래와 같이 B2셀 앞에 $표시를 해서 복사해 보면.. B열은 움직이지 않고 행만 2행에서 옮겨진 행 숫자만큼 바뀌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B열은 그냥 두고 2행에만 절대값 표시를 하면 아래와 같이 2행은 움직이지 않고 열만 바뀌게 됩니다.

 

 

둘다 할 수 있죠.. 아래와 같이 B2셀 모두에 절대값을 부여하면? B2셀은 고정되고 나머지만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엑셀 수식 고정은 직접 입력해도 되지만, 단축키를 활용하면 좀더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절대값 단축키 : 블록지정 후 F4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값에 엑셀 절대값 단축키를 활용해 절대값을 붙여 보자면..

 

 

블록 지정 후 F4키를 누릅니다. 1회 누르면 행과 열 모두에 절대값이 표기됩니다.

 

 

2회 누르면? 행에만

 

3번 누르면? 열만

 

다시, 4번 누르면? 원래대로 절대값이 없는 상태로 돌아오죠..

일부만 블록지정하여 단축키를 쓰면, 블록지정한 일부만 절대값 표기가 붙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엑셀 수식 고정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엑셀 절대값은 간단한 개념으로 이해하기 쉬운 것이니까요.. 몇번 복사해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