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한주택공사 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요즘에는 다양한 형태의 임대아파트들이 등장하고 있죠..
기본적으로 대한주택공사에서 제공하는 임대아파트는 물론이고 서울지역의 경우에는 SH공사의 시프트 등도 있습니다.
임대아파트는, 기본적으로 주변시세보다 다소 저렴하게 공급이 되고, 임대료의 상승도 있기는 하나.. 결코 무리해서 올라가지는 않으니까요.. 주거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SH공사 임대아파트는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고, 우선 대한주택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임대아파트 종류를 살펴보자면?
크게 4가지 정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
- 공공임대 : 10년 임대 후 소유권이전 가능 전용면적 85㎡가 주 공급 평수
- 국민임대 : 30년 임대 주택으로 60㎡ 이하가 주 공급 평수(분양전환 안됨)
- 영구임대 : 사회적 약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보급하는 주택
- 신축다세대 매입 임대 : 민간 분양 신축주택 매입후 10년 임대
요즘에는 대학생들을 위한 행복주택 등도 추가되었죠..
아무튼.. |
이렇게 크게 4가지 정도를 볼 수 있는데, 아파트 임대는 공공, 국민, 영구 세가지 이지만..
영구임대 아파트의 경우에는 기초생활수급자나 다문화가정, 국가유공자, 새터민 등을 위해 공급하는 주택 형태로 일반인들이 접근 가능한 주택은 아닙니다.
흔히 임대아파트라 함은 공공임대와 국민임대를 지칭하지만..
그 중에서도 국민임대는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아파트라는 이미지가 강하고(실제 그런 의도를 가지고 공급하는 주택).. 가장 많은 수요가 있는 임대주택은 공공임대 아파트 입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에 대해 알아보면..
공공임대아파트의 기본적인 입주조건은 무주택 세대주여야 하고, 당첨을 위해서는 청약이 있어야 합니다.
60㎡ 이상의 경우 소득요건은 따로 없고 재산요건만 있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재산요건]
- 부동산 : 215,500,000원 이하
- 자동차 : 27,690,000원 이하(2012년 기준)
다만, 60㎡ 이하의 주택은 위의 재산요건과 더불어 소득요건도 갖춰야 합니다.
그러나 소득기준도 도시근로자 평균 소득의 100% 이하 임으로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갑니다. 100%라는 것은 평범한 국민에게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취지죠..(국민임대는 70% 이하에 우선 공급합니다.)
구체적인 소득액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순위(서울기준 2년 이상 청약가입자로 월 납입금 24회 이상 납입한 사람) 안에 있다면?
아래의 기준으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1. 5년 이상 무주택 세대주, 월 납입금 60회 이상 납입자중 저축 총액이 많은 자
2. 3년 이상 무주택 세대주, 저축총액이 많은 자
3. 저축 총액이 많은 자
4. 저축 납입횟수가 많은 자
5.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6. 부양가족이 많은 자
7. 당해 주택건설지역에 장기간 거주한 자
당연히, 가장 중요한 요건은? 1번 저축총액이 많은 사람이죠..
오늘은.. |
간단하게 대한주택공사 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공공임대아파트가 매력적인 것이 10년 살아보고 매입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이죠..(분납아파트는 제외)
예전 경제개발 시대에 비해 드라마틱한 아파트 값 상승은 더이상 기대할 수 없는 만큼.. 급하지 않게 천천히 추이를 지켜보면서~ 돈도 모으면서~~ 매수의 기회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