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연비 올리는법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운전은 습관이라고 하죠.. 자동차 연비 개선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자동차 튜닝 등을 통해 연비를 끌어올리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자동차 연비 올리는 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습관입니다. 여기에, 적절한 정비만 더해진다면? 누구나~ 쉽게 연비를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상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쉬운~ 자동차 연비 개선 습관 이야기 입니다. ^^
생활 속 습관을 통해 자동차 연비 올리는 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면..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바로, 급출발 급정지 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신호가 바뀌면 급하게 뛰쳐나가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급출발 급제동은 70~80km/h로 정속주행 하는 것 보다도 순간 기름 사용량이 더 큽니다.
따라서 가장~ 첫번째로 바꿀 습관은 바로 급출발 및 급제동 입니다.
다음.. |
몇가지를 추가로 이야기 해 보자면..
- 중립기어의 적절한 활용, 신호대기 시에는 중립으로 서 있자!
- 트렁크는 최대 50% 이상 채우지 말기
- 경제속도 유지하기(2000cc기준 약 70~90km)
- 에어컨의 적절한 활용! 60km 이상 주행시에는 창문을 여는 것 보다 에어컨을 약하게 키는게 효율적이다.
- 자동기어도 수동기어처럼! 언덕에서는 저단기어를 적절히 활용하자!
- RPM보기 습관화 하기! 적절 RPM(2000~3000) 유지하기
- 엑셀과 브레이크 덜 밟기!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 브레이크 덜 밟기
습관을 통해 연비를 올리는 방법 외에도..
적절한 정비를 통하는 것도, 자동차 연비 올리는법에서 중요한 부분인데요.. 가장 필요한 부분은? 공기압 입니다.
적정공기압은 타이어의 옆면에 표시되어있는 타이어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플러스마이너스 5%) 입니다.
간단한 정비를 받으러 간다거나.. 아니면 왔다갔다 지나다니면서 간단하게 공기압 체크를 수시로 하도록 합니다.
공기압이 타이어간 맞지 않는다거나, 적정공기압 수준이 아니라면? 연비의 급속한 악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공기압의 경우에는, 운행을 시작하기 전이나.. 운행 초기에 체크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오랜기간 운행하게 되면 도로와의 마찰로 인해 원래 공기압 보다 높아지기 때문이죠..(따라서, 적정공기압이 최대공기압의 80% 수준인 겁니다.)
마찬가지로.. |
엔진오일 역시, 운행을 하게 되면 점도가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운행 전 체크하는게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오일 색을 보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색을 보는 것이 아니고 점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점도가 약해지면.. 즉, 물처럼 흐른다면? 엔진오일을 갈아야 하는 것이죠..
엔진오일도 연비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엔진오일을 너무 자주 가는 면도 있습니다.
흔히, 5천키로미터당 1번씩 갈아주는 것으로 상식화되어 있는데.. 연간 2만km 이상을 운행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1년 1회만 갈아줘도 충분합니다. 다만, 개개인의 운전성향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음으로 3~4개월에 한번씩 체크해 보도록 합니다.
그 밖에, 몇가지 정비를 통한 자동차 연비 올리는법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면..
- 공기필터의 노후도 연비를 잡아먹는다. 공기필터가 지저분하면 공기흡입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출력 저하를 가져온다.
- 배터리 적정전압이 낮아지면 자동차 전체의 출력저하를 가져온다.
- 타이밍 벨트 및 팬 벨트의 장력을 주기적으로 체크한다. 점검시 장력을 봐달라 하면 비용없이 체크할 수 있다.
- 장거리 운전 전 전체적으로 정비를 한번씩 받아본다.
자동차는 수만개의 부품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부품이죠..
따라서, 공기, 연료 등의 직접적인 에너지원을 쉽게 얻기 힘든 경우.. 이를 제어하는 전력의 출력이 낮은 경우.. 또한, 에너지원을 받아 차량을 움직이는 벨트류 등에서 문제가 생기면 연비는 물론이고, 운전의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
적절한 정비는 자동차 연비 개선을 위해서나 안전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기적으로 점검받으시길 권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자동차 연비 올리는법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같은 차를 타더라도 어떤 습관을 유지하느냐.. 자동차의 상태를 어떻게 유지하느냐에 따라 연비차는 크죠..
아무쪼록.. 차에 대한 약간의 관심.. 권해 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