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단하게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공기압 체크는 안전을 위해서나 연비를 위해서나 중요한 정비 과정이죠..
타이어 공기압 체크의 경우 몇번 하다보면 일상화되는 쉬운 작업이니까요.. 평소에 약간의 관심~!! 가져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가까운 정비소에 가시면 대부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해도 되고, 체크해 달라고 해도 되는데요.. 공기압 체크 방법이야, 그리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할 수 있으니까요 직접 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카센터는 물론이고, 타이어가게에 가도 다 있습니다. ^^
타이어 적정 공기압의 경우..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를 유지하시면 되는데요..
최대 공기압은 타이어 옆면을 통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위는 PSI(Pound per Square Inch)와 kPa 두가지를 쓰는데 주로 PSI기준으로 쓰는게 일반적 입니다.
위의 사진은 제 차의 타이어 옆면을 찍은 사진입니다. 타이어의 종류마다 최대 공기압은 당연히 다르죠.. ^^
제 차의 최대공기압은 44psi임으로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이것의 80%인 35PSI 정도 입니다.
좀더 정확하게 알려면, 차를 처음 구입할 때 딸려오는 차량 설명서의 '타이어 및 휠' 부분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물론.. |
타이어를 교체했다면, 해당 타이어에 따라 다소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타이어를 바꾼다고 하더라도 광폭타이어와 같은 완전히 다른 타이어가 아니라면, 이전 장착 타이어와 비슷한 적정 공기압 수준을 보입니다.
제 차는 확인해 보니.. 책에서 권하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 수준은.. 앞뒤 모두 32PSI를 권하고 있네요..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상식의 선에서 하나 알아두면 좋은게, 너무 높으면 위험하다는 점이에요.. 특히 90%를 넘어가는 것은 경계하도록 합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최대치에 비해 낮은 것은 바로.. 안전 때문입니다.
차량 공기압은 항상 같은 것이 아니라.. 운행을 하면 높아지게 됩니다.
도로와의 마찰과 고속 회전으로 인해 타이어 내 압 자체가 올라가는 것이죠..
따라서.. 너무 높은 공기압은 안전운행에 심각한 무리를 줄 수 있음으로.. 너무 높은 공기압을 유지해서는 안됩니다.
또하나.. |
너무 낮은 공기압을 유지할 경우에는 연비저하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압이 낮으면 차량의 이동에 좀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죠.. 아무리 연비를 생각한 운전습관을 실천한다 해도.. 공기압이 낮으면 말짱 꽝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방법과 타이어 적정 공기압 수준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안전과 연비.. 두가지를 모두~~ 잡으려면.. 최대치의 80%!! 요거~ 기억하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