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호텔 체크인 방법 및 체크아웃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한다.


개인적으로는 얼마전 제주도에 다녀왔는데 어느때 부턴가.. 제주도를 갈 때면 호텔을 선호하게 된다. 리조트가 여러명의 가족들이 함께 가서 뭘 해먹고 이러기에는 더 좋지만.. 그냥, 우리가족만 가서 식사를 외부에서 해결하면서 편하게 쉬고 오려는 목적일 때에는 더 낫다는 생각을 한다.


필자가 제주도에 갈 때면 일반 펜션이나 리조트 보다도 호텔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제주도의 물가가 과거에 비해 너무 비싸졌기 때문.. 음식을 가져가서 뭘 해먹을 것이 아니라면? 호텔에서 식사를 주로 해결하고 있다.


뭐.. 호텔식도 비싸기는 마찬가지이지만 제주도라는 곳이 어딜가든 외식을 하기에는 상당히 부담되는 가격대가 나온다. 이왕 그럴 바에는 인당 1~2만원 더 주고 대우받으면서 훌륭한 요리사가 만든 음식을 먹는게 낫다는 생각을 언젠가부터 했다.


아무튼, 오늘은 제주도 여행 이야기는 아니고 한국 호텔 체크인 방법과 이용방법 그리고 체크아웃 방법에 관한 이야기 이다.



• 호텔 체크인 방법


보통, 호텔에 묵을 것이라면 미리 예약을 했을 것이다. 미리 요금을 선결제 하지 않았다면? 호텔 로비에서 체크인을 하면 되겠다. 호텔마다 체크인 시간은 다소 다르지만 제주도에 위치한 호텔들의 경우 통상 2~3시 정도가 체크인 시간인 경우가 많다. 호텔 체크인 시간은 당연히.. 조금 늦어도 상관은 없겠다.


또한, 성수기가 아니라면 체크인 시간이 좀 빨라도 상관없는 경우가 많은데 다만,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내가 체크인 하는 날 해당 방에서 체크아웃을 한 사람들이 있다면? 너무 이른 시간에는 체크인이 안될 수 없다. 그래도, 뭐.. 꽉 맞춰 체크인 할 필요는 없겠다. 우선, 일찍 갔다면 호텔로비에서 좀 쉬면서 체크인 가능 여부를 문의하면 되겠다.


체크인시 필요사항과 해야 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다.


- 신분증, 결제수단(현금, 신용카드 등)

- 체크인 서류 작성 : 이름, 주소, 연락처, 차량 등(외국인의 경우 여권번호 등)

- 결제대금을 결제완료 하면 객실카드 지급


호텔 객실 운영방식은..


각 호텔마다 다소 다르지만 한국 호텔들의 경우에는 전자식 객실이용 카드를 많이 활용한다.


객실에 들어갈 때 해당 카드를 교통카드 대듯 현관문에 대면 문이 열리고 안에 들어가서 카드를 꽂으면 전체 불이 켜지는 식이다. 물론, 이러한 방식의 운영은 호텔마다 다를 수 있다.


호텔의 경우 객실을 비운 시간에(주로 오전) 청소를 해 주기 때문에 귀중품 등의 경우에는 객실 내에 있는 금고에 보관하거나 로비에 맡기면 되겠다. 통상, 객실 내부에 금고가 있는 경우가 많으니.. 금고를 이용하도록 하자.(이용 방법은 대단히 편리하고 쉽다.)



• 호텔 체크아웃 방법


체크아웃시간은 통상 제주도의 경우 11시~12시 사이다. 원래 호텔들은 이용시간이 지나면 추가요금을 받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약간의 시간오바는 추가요금의 과금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를 고려한 조치이다. 체크아웃 시간을 넘긴다 해도 뭐.. 닥달(?) 같은걸 하지는 않는 만큼 너무 서두를 필요는 없다. 돈 더 내라 하면 조금더 주면 그만이고 말이다.


아무튼, 호텔 체크아웃의 경우 별다른 사건사고(?)가 없다면? 그냥 입장시 받았던 카드만 반납하면 되겠다. 다만, 호텔에 있으면서 이용했던 결제하지 않은 유료서비스가 있다면? 해당 서비스 요금을 추가결제한 다음 체크아웃을 하면 되겠다. 유료서비스와 무료서비스는 호텔마다 다소 다르지만 유무료를 투숙객이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 놓았으니.. 해당 설명을 참조하면 되겠다.


호텔마다 다소 다르지만..


호텔 투숙객들은 헬스장 이용, 수영장, 사우나 이용 등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다만,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제주도의 모 호텔은 사우나는 유료입장이다. 과거에는 유선T.V 사용료까지 따로 받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그런 곳은 없다.(물론, 유선T.V의 유료 채널 이용은 추가요금이 과금된다.)


만일, 객실 내 물품을 파손했다면? 이를 알리고 해당 비용에 대해 추가지불해야 한다. 어차피 파손된 경우 그냥 체크아웃을 해도 전화가 오는 만큼.. 괜히 숨기려 하지 말고(?) 솔찍하게 이야기 해 주도록 하자.


요즘은 콧대높은 고급 호텔들도 소셜커머스 등을 통해 할인 상품이나 패키지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최대성수기가 아니라면? 이렇게 인터넷 상에서 선판매 하는 상품등을 구매하도록 하자. 호텔이라는 곳이 숙박하기에 그리 만만한 금액이 나오는 곳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할인받을 수 있는 이런 상품을 구매해서 이용하는게 현명하다.


오늘은 한국 호텔 체크인 방법과 체크아웃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마지막으로 권하고 싶은 부분은..


충분히 호텔의 서비스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디 놀러가면 돌아다니기 바쁘기는 하지만.. -_- 호텔에서 그냥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으면서 편하게 쉬고오는 것도 하나의 휴가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중급 이상의 호텔이라면? 호텔의 서비스는 정말 좋다!


하루 여러 일정 중에서 한개 정도만 빼면 호텔서비스도 잘 이용하면서 몸도 좀 편해지지 않을까?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