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주택연금의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주택연금은 어느 순간 뚝~ 떨어진 금융상품이 아니고, 기존에 역모기지론 이라는 상품을 개량한 것입니다.

기존 상품은 이름에서 오는 난해함과 더불어, 수령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노후준비로 부족함이 많아 이용 빈도가 낮았는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직관적인 노후연금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일정한 조건이 되면 종신지급하는 방식으로 개선이 되면서 재탄생 한 것이죠..

 

 

 

•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의 경우 몇해전 좀더 완화되었는데요..

이제는, 기존 만 65세 이상에서 만 60세 이상으로 연령이 낮춰졌습니다.

 

만일 부부공동명의일 경우에는 연장자가 만 60세 이상이면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여기에, 부부 합산 1주택자만 해당하며, 시가기준 9억원 이하의 주택 및 노인복지주택이면 됩니다.

 

그렇다고, 2주택인 분들이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고..

아래 조건의 경우에는 주택으로 간주하지 않음으로, 조건을 좀더 따져봐야 합니다.

 

[주택수에 포함하지 않는 주택]

 

1. 도시지역이 아닌 지역 또는 수도권 이외의 면 행정구역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 다음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주택

  - 사용 승인 후 20년 이상 경과된 주택

  - 85㎡ 이하의 단독주택

  - 소유자의 최초 등록기준지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 직계존속 또는 배우자로부터 상속 등으로 이전 받은 단독주택

 

2. 문화재로 지정된 주택

 

3. 20㎡ 이하의 주택(아파트는 제외)

 

즉, 도시지역이나 서울경기 이외의 지역에서 20년 이상된 주택이나 85㎡이하의 단독주택 등은 주택수에 포함이 되지 않음으로..

2주택자 분들도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만족하는 것입니다.

 

 

 

•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그때그때의 대출금리와 주택의 시세에 따라 달라지고..

여기에, 어떤 지급방식을 선택하는지, 언제 지급받는 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급방식은 크게 세가지로, 종신지급, 종신혼합, 사전가입방식 입니다.

 

- 종신지급방식 : 월지급금 일정액을 종신지급받는 방식

- 종신혼합방식 : 수시인출한도를 설정하고 나머지를 종신지급방식으로 받는 방식

- 사전가입방식 : 집에 남아있는 담보대출을 주택연금을 통해 상환하고 남는 금액을 종신지급 하는 방식

 

여기서, 수시인출한도라는 것은..

 

일정 금액을 설정해 두어, 급할 때 일정금액을 뺄 수 있게 해 둔 것입니다.

사전가입방식은, 비교적 최근에 마련된 방식으로.. 담보대출이 남아있는 주택을 주택연금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죠..

 

구체적으로..

 

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용하시는 검색포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 키워드로 검색 후 홈페이지 방문)

 

 

홈페이지 상단 메뉴바의 '주택연금' => 예상연금 조회

 

 

본인의 상태와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조회버튼 클릭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시 유의해야 할 점으로..

이것이, 먼 미래에도 동일한 금액이라는 점이에요.. 즉, 물가상승률이 감안되어 늘어나는 일반 저축상품인 연금상품과는 그 개념이 다릅니다.

 

 

• 주택연금의 장단점, 주택연금이 노후를 해결해 줄 거라는 생각은 버리자!

 

이전 제도인 역모기지론이라는 말이, 용어는 어렵지만 대출상품이라는 이미지는 확실하죠..

주택연금이라는 이름은.. 내용은 쉽게 느낄 수 있지만, 자칫.. 대출개념을 약화시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택연금의 최대 단점은.. 바로, 대출상품이라는 점이에요..

대출상품에는 일정한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 것이며.. 따라서, 집의 가치에 비해 생각보다 연금액이 작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노후대비를 해 나가면서.. 이자를 불려가면서 적립해 가는 일반 연금상품에 비해..

가치 대비 받을 수 있는 돈은 충분치 않은 것이죠.. 따라서, 주택연금만으로 노후대비를 할 생각이라면? 이는 지극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실제, 가장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5억원 정도의 주택을 보면..(주택가격 5억, 60세부터 수령, 정액형 가정)

월 110만원 정도를 수령하게 되죠.. 적정 노후비용으 200만원이 넘어가는 현실에서 보면, 부족한 것이 현실이에요..

 

여기에..

 

이용 중에는 주택과 관련된 권리의 변경이 불가능하고..

집을 자녀에게 상속해 줄 수 없으며.. 9억원 이하의 주택만 해당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신토록 지급해 준다는 점은 큰 매력이고..

여기에, 노후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은퇴 직전의 분들에게는 현실적인 대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장점도 많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은 남는게, 바로 주택연금이라는 생각입니다.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