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파생상품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주식의 본고장~ 미국, 영국에 비해서도, 파생상품은 그 케파가 더 크죠..
파생상품을 구성하는 시스템 역시..
그 어떤 나라도 흉내낼 수 없을 정도로 잘 갖추어져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선물옵션에의 직접투자.. 저는 그리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리스크도 리스크이지만 이론적으로도, 파생상품 투자 시장은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기도 합니다.
선물옵션의 파생상품 시장은 적은 증거금으로도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물시장의 경우, 거래증거금은 15%로.. 단돈(?) 150만원만 있으면? 1천만원짜리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높은 레버리지는 수익이 날 때에는 엄청난 수익을 안겨줍니다.
1천만원짜리 거래에서 15% 수익만 나더라도.. 원금대비 100%의 수익률을 볼 수 있는 것이니까 말이죠..
하지만.. |
모든 투자는 양면성이 있는 것이듯..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15%가 하락한다면? 바로~ 원금을 완전히 까먹는 깡통계좌가 되는 것이죠..
여기에, 옵션의 경우, 매도포지션을 잡았을 경우에는.. 매수포지션의 매도요구에 무조건 응해야 함으로..
그 손실의 가능성은 무한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식의 경우.. 주식가격이 떨어지면 그냥 보유하고 있어도 되지만..
선물옵션은 그 청산기간이 있음으로, 투자기간이 한정적이라는 결정적인 단점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잘 나가던 슈퍼개미들이..
간혹 선물옵션 시장에 뛰어들어 쪽박을 차는 이유는.. 이러한 높은 리스크를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그때그때의 시황에 따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업의 업황이 좋고, 시장 자체가 대세상승기에 접어들게 되면.. 손실을 보는 사람보다는 이익을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즉, 주식시장은 제로섬게임이 아닌.. 기관, 개인, 외국인 모두~ 수익을 동시에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시장인 것이죠..
하지만, 파생상품 시장은, 항상 반대포지션이 존재합니다.
Call옵션 매수 포지션이 있기 위해서는, Call옵션 매도 포지션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Put옵션 매도 포지션이 있기 위해서는, Put옵션 매수 포지션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승자와 패자.. 그 수익의 합이 제로가 되는 제로섬 게임임을 의미합니다.
제로섬게임에서는 결국, 상대방의 손실이 있어야만 내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인 것이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는 없는 것이고.. 정보력과 시장을 보는 눈이 정확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생상품 시장에서 개인이 상대해야 할 대상은.. 바로, 국제 금융자본과 막강한 정보력을 갖춘 대형 기관입니다.
여기에, 환차손의 위험을 줄이고자 접근하는.. 조직과 분석력을 갖춘 대기업들인 것이죠..
그들의 손실이 있어야만!! 수익을 보는 시장이 바로 파생상품 투자시장 입니다.
물론.. |
항상 예외는 있는 법이고.. 불가사의한 능력으로 파생상품 시장에서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개인도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파생상품 시장은 개인이 접근하여 수익을 내는 것이 좀체~ 가능하지 않은 시장인 것이죠..
단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었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파생상품 시장은 개인이 수익을 내기 힘든 시장입니다.
물론, 투자경험을 쌓는다는 측면에서 안전한 '매수포지션'을 잡고 소액으로 접근하는 것은 권할만 하지만.. 파생상품 투자시장에서 큰 수익을 얻겠다는 생각은.. 저는 절대적으로 말리고 싶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