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선처 탄원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선처 탄원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포스트 하단에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탄원서는 억울함을 호소하거나 선처를 호소하는 문서를 이야기 하죠..
처벌을 호소하는 문서인 진정서와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문서가 바로 탄원서 입니다.
탄원서를 제출한다고 해서, 이를 참고하고 안하고는 권한이 있는 사람의 결정에 달라집니다.
또한, 탄원서를 제출한다고 해서 법률적 효력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탄원의 행위를 받는다는 것 자체가.. 판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탄원행위에 동의하는 사람이 많다면? 생각 이상으로 처벌의 수준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강력범죄의 경우에는.. 탄원의 행위가 있다 해서, 일방적으로 처벌이 면죄되거나 줄어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최저형량이 있고, 여기에.. 해당 단계(경찰, 검찰, 법원)에 따른 권한이 다르기 때문이죠..
아무튼.. |
선처 탄원서 작성요령 포인트는 최대한 설득력있게 작성을 하고, 여기에 많은 사람의 동의를 받는 것입니다.
선처 탄원서 구성 내용은 작성자가 임의대로 기입이 가능하며..
어떠한 양식을 쓰든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형식 보다는 내용이며.. 그 내용이 얼마나 설득력이 있고 불가피 했으며 여기에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동의 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탄원서를 쓸 때.. 물론, 탄원서 자체 만으로도 도움이 되지만..
이해관계가 얽힌 사람이나의 동의서(예를 들면, 피해자의 탄원, 피해자 가족의 탄원)를 받으면 가장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주변인들의 동의서를 첨부하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
증거력의 측면에서도 참고가 될만한 내용을 기입하면 더 좋은데요..
형량을 감량시켜 주고 싶어도 뭔가 이유가 있어야 하는 것이죠.. 감성적으로 호소할 부분은 호소를 하되, 증거가 될 만한 부분들 객관적으로 제시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여기에, 문서 자체도 보기 좋게 구성하는게 좋아요.. 문서를 보는 사람이 내용을 알아보기 힘들다면 짜증이 나는 법이니까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폰트(굴림, 돋움, 바탕 외)와 글자크기(약 11~12pt)를 사용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우선, 선처 탄원서 양식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웹에 돌아다니는 어떠한 양식으로 써도 상관은 없으며.. 단지, 아래의 내용정도가 들어가면 무방합니다.
만일, 법원에 제출하는 탄원서라면, 사건번호가 부여됐을 테니.. 탄원서에 사건번호도 기입하여 제출하면 더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만든 탄원서 파일인데요..(한글파일)
다운받으셔서 제출처에 맞게 수정하시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정과 삭제는 하셔도 되지만.. 웹에 재배포 하시는 것만 안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선처 탄원서 양식과 작성요령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탄원서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마음고생을 참 많이 하셨을 것 같은데요, 아무쪼록.. 원하는 방향으로 일이 마무리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려 보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할께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