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트는 장애인 등록신청 절차와 장애인 혜택에 관한 이야기 이다.
병원에서 장애등급을 받았다 하더라도..
관청에 장애인 등록을 신청해야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반드시 신청하도록 하자.
우리가 가야할 곳은? '병원 => 주민센터(읍, 면, 동 사무소)' 이다.
구체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다.
- 병원에서 떼야 할 서류 : 장애진단서 외 구비서류
- 주민센터에서 해야 할 일 : 병원에서 떼온 서류와 함께, 장애인등록 신청서 작성 후 제출
병원에 갔을 때, 장애인등록 할때 필요한 서류를 떼러 왔다고 하면, 알아서 챙겨준다.
마찬가지로, 주민센터에서 장애인 등록을 하러 왔다고 하면, 서류를 떼 왔는지 물어보고 신청서를 준다.
신청서가 접수 됐으면 그 다음은 기다리면 된다.
접수는 주민센터에서 했지만, 심사는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한다.
우리가 작성한 신청서는.. |
주민센터 담당자가 해당 서류를 국민연금관리공단으로 보내는데..
서류를 받은 공단에서는 우리에게 전화와 방문을 통해 장애등급심사를 하게 된다.
심사가 완료되면, 판정 결과를 다시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보내고, 담당자는 우리에게 다시 알려준다.
그 이후, 장애인 등록증을 만드는 등.. 담당자의 후속조치에 따르면 끝난다.
장애인 혜택은 무지 방대한 양이다.
포스트에서는 다루지 못하고, 관련 링크를 걸어본다.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장애인활동지원' 이라는 사이트이다.
<위의 링크 혹은 검색포털에서 '장애인활동지원' 검색 후 => 상단의 '정보마당 ' => 복지정보>
<좌측 큰 메뉴 => 우측 상단의 세부메뉴를 확인하면 다양한 장애인 혜택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은, 간단히.. 장애인 등록신청 절차와 장애인 혜택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다.
장애인 등록을 하게 되면, 장애수당은 물론..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여러가지 방문간호 서비스도 활용해 볼 수 있다.
본인은 물론, 가족들의 편의성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많은 만큼..
충분히 활용하기 바라며.. 다소나마.. 이런 지원책들이 위안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가져 보면서, 오늘 이야기 끝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