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재테크의 기본 지식에 대한 것으로, 예금 적금 차이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예금과 적금은 기본적으로, 이자 계산법의 원리는 같은 것이지만..
그것을 구현해 내는 결과물에는 다소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이자 계산법의 공식도 약간 달라지는 것이고 말이죠.. ^^
(정기)예금은 일명, 거치식 금융상품으로..
거치식은, 한꺼번에 돈을 예치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반면 적금은 적립식 금융상품으로 정해진 주기에 맞춰(보통 매월) 돈을 적립하는 것이죠..
이자는 보통 연리로 계산하는데요..
즉, 100만원을 연리 3%의 이자율을 적용한다고 하면? 1년 후 원리금(원금+이자)은 103만원이 되는 것이죠..
거치식 금융상품인 예금의 경우에는, 한번 넣고 1년 후에 받는다면 103만원이 되지만..
적립식 금융상품인 적금의 경우에는, 같은 금액을 넣는다고 하더라도 101만원 정도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
기간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거치식인 예금은 한번 넣으면, 1년간 그 금액을 금융기관에 예치하는 것입니다.
반면, 적금으로 100만원을 1년동안 만들려면 매월 8만 3천원 정도를 넣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첫달은 8만 3천원에 대해 3%의 이자율을 온전히 적용하지만.. 두번째 달은 3%의 11/12의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막달에는 3%의 1/12인 0.25%의 이율 밖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
같은 이자율 이라면? 당연히, 예금이 총 수령 이자액이 많게 됩니다.
이에따라, 통상.. 예금의 이자율은 적금의 이자율보다 다소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다소 낮더라도? 당연히~!! 적금 보다는 예금으로 돈을 넣어 묵혀두는게 이자수익이 더 커집니다.
이는, 펀드등의 투자상품도 마찬가지여서..
같은 수익률이라면, 한꺼번에 예치를 하는 거치식 펀드가 적립식 펀드에 비해 수익률이 다소 높습니다.
다만.. 펀드의 경우, 거치식이 반드시 유리한 것은 아니에요..
대부분의 펀드는..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삼는데, 주식은.. 시점에 따라 그 출렁임이 심하기 때문이죠..
기간을 나누어 적립하여 돈을 넣는 적립식 펀드가..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아무튼.. |
이자를 계산할 때,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자 계산기를 활용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은데요..
요즘에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금융계산기'가 많이 나와 있으니.. 활용하시면 되고.. 인터넷 상으로도 다양한 금융계산기가 존재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설치없이,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계산기를 소개드려 보자면..
저는, '모네타'의 금융계산기를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검색포털에서 '모네타'검색후 접속 => 홈페이지 하단으로 이동
금융계산기 클릭~
오늘은, 간단하게 예금 적금 차이와 이자 계산법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뭐든, 기초가 중요한 법이죠.. 이자 계산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알아가는 것은.. 그러한 기초를 쌓아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럼, 풍요로운 미래의 재무생활~!! 만들어 가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려 보면서, 오늘 이야기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