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간단하게 포토샵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사진 용량을 줄이는 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컨트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게 가장 효율적이고 간단하죠.. 포샵은 가장 널리 쓰이는 이미지 컨트롤 프로그램으로 범용성이 높은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사진을 자주 다루시는 분이나 이미지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갖춰놓으면 좋은 그런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아무튼..

 

포토샵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 두가지를 소개드려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사진 크기 줄이기

 

우선, 사진의 해상도를 줄여 사진의 절대적인 크기만 줄여도 사진 용량은 상당히 줄어듭니다. 요즘에는 카메라 성능이 워낙 좋아져서 최초에 찍히는 사진의 절대적인 크기가 무척이나 크죠.. 대형 출력물에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궂이 지나치게 큰 사진 크기는 별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사진 해상도 크기는 최초에 찍히는 사진의 퀄러티를 결정하기 때문에 원본은 큰게 좋지만.. 사진첩에 들어갈 사이즈의 사진이라면? 가로기준 800~1000픽셀 정도면 충분합니다. 아무튼, 사진 크기를 조절해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이미지 용량은 5.43M 입니다. 

 

 

상단 메뉴바의 Image -> Image Size 를 선택한 이후에 Width 또는 Height 값을 조절해 봅니다.

 

 

Width 값을 1688 -> 1000 픽셀로 조절합니다. Image Size 창 하단의 Constrain Proportions 옵션이 체크되어 있다면? Height 값은 Width 값 조절에 따라 비율에 맞춰 자동조절 됩니다.(Height 값을 조절하면 Width 값이 자동조절 됩니다.)

 

이미지 크기가 5.43M에서 1.91M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크기를 줄이지 않으면 포토샵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할 수 없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두번째, Save For Web 메뉴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Save For Web 메뉴는 웹에 사용할 이미지로 최적화 시키는 저장 방법입니다.

 

원래 사진 용량을 줄이는 것은 이미지의 퀄러티를 어느정도 포기해야 가능한 것인데요.. 다만, Save For Web 메뉴를 통한 이미지 퀄러티의 저하는 우리 눈으로는 구분되지 않을 정도 입니다. (물론~ 세부옵션에서 지나치게 낮은 저장모드를 선택하면 눈에 좀 보이기는 합니다. ^^)

 

아무튼, File -> Save For Web 선택~!

 

 

이미지 용량이 1.91M -> 347.3K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줄일 수 있는데요.. Save For Web 메뉴 우측상단의 세부옵션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Low, Medium, High, Very High, Maximum 등으로 조절할 수 있고, 그 우측의 Quailty 값을 직접 넣어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Low 값을 적용해 보니.. 95.85K로 채 100K도 되지 않죠..

 

 

여기에 추가적으로 이미지 파일 형식을 JPEG가 아닌 GIF 등으로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GIF 파일 형식은 애니메이션 형식에 최적화된 파일 형식으로 위와 같은 사진의 저장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진은 트루컬러를 지원하는 JPEG 파일 형식이 가장 좋죠..

 

오늘은, 포토샵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과거에는 사진 용량을 콘트롤 하는게 참 중요했죠.. 컴퓨터 자체의 용량도 얼마 안되는 경우가 많았고, 인터넷은 느려서 큰 파일을 전송할 때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곤 했죠.. 다만, 최근에는 컴퓨터 용량은 부족함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인터넷 속도도 빨라져 과거처럼 사진 용량에 목숨 걸 필요는 많이 없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온라인 전송같은 경우 다량의 사진을 원본 그대로 보내기에는 무리가 따르기도 합니다. 위의 Save For Web 메뉴만 사용해 그대로 저장하기만 해도 사진 용량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으니까요.. 전송 전에 한번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작업시간은 얼마 안걸리니까요.. ^^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