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분식, 핫도그, 커피 전문점 등은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할 만한 대표적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죠..
물론, 커피전문점의 경우에는 내방고객을 위주로 한 매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소자본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도 손색이 없는 아이템 입니다.
이러한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창업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중심으로 한 입지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우선, 일반론적인 측면에서 입지를 보자면, 어떤 업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적합한 상권이 달라집니다.
흔히, 대로변이나 역세권 상권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하지만, 자칫 업종을 잘못 선택할 경우에는 아무리 대로변이라고 하더라도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로변 상권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머무르는 상권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역세권 상권의 경우에는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상권인 경우가 많고, 대로변 상권 역시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한 상권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
대로변 상권은 머무르면서 소비활동을 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외식업이나 주점업 보다는 편의점, 의류, 악세서리 등의 유통업이 적합합니다. 물론, 소규모의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경우에도 이러한 상권이 적합한 경우도 많습니다. 테이크아웃 제품들은 시간을 그 곳에서 소비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외식업이나 주점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대로변 상권은 적합한 상권이 아닙니다.
외식업 및 주점업은 유동인구가 다소 적더라도 사람들이 소비를 위해 머무르는 상권.. 소위 먹자골목에 적합한 업종입니다.
그렇다면, 테이크아웃 전문점은 어떨까요?
위에서 이야기 했다 싶히.. |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경우에는 대로변 상권도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고정비용이죠.. 대로변이나 역세권의 경우에는 임대료가 무척 높은 특징을 가집니다.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특성상, 매출단가 자체가 매우 낮기 때문에, 일만 바쁘고 실제 돈은 안되는 그런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소규모 테이크아웃 전문점도 꽤 유명한 프랜차이즈들이 있죠.. 분식점만 하더라도 과거와는 다르게 상당히 많은 프랜차이즈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창업 예비자들에게 대로변이나 먹자골목 한가운데 매장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식점의 경우에는 판매 단가가 무척 낮아서 수지를 맞추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분식점과 같은 업종은 노동집약적 업종으로 낮은 원가와 회전률로 승부를 해야 하는 업종입니다.
여기에, 높은 임대료는 수익률을 악화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죠..
그들이 그러한 곳을 원하는 이유는? 그만큼 홍보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가맹점을 확보하는 것이 곧 돈이 되는 그들의 입장에서는 홍보효과가 큰 곳에 창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죠..
하지만.. |
고객의 니즈를 생각한다면? 오히려, 주택가나 조금은 외지더라도 주상복합의 1층 매장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분식점과 같은 소규모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찾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포장음식을 통해 집이나 직장에서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거나 역시 가까운 지역에서 커피를 사다가 마시는 것이 목적인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있고, 까다로운 고객들은 어디 멀리 있는 분식점까지 차를 몰고 가서 포장해 오는 사람도 있을 것이지만.. 보통은 편의성을 중시합니다. 즉,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테이크아웃 전문점에서 파는 분식, 커피, 샌드위치 등이 맛에 있어서 그렇게 차이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 집니다.
따라서.. |
주 수요 고객이 밀집해 있는 주택가에 눈을 돌리는 것도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배후수요는 풍부해야 하죠..
이러한 지역의 입지는 고정비용에 있어서 비용부담이 적기 때문에, 적절한 퀄러티만 유지한다면? 실패의 위험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테이크아웃 전문점 창업시 고려해야 할 입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처음 창업을 하시는 분들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핵심상권만을 염두해 두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런 상권은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히 바쁘기만 하고 리스크가 큰 상권 보다는, 내가 창업하려는 아이템의 성격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다른 상권에 눈을 돌려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