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걸' 띄어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죠..

 

'걸'의 띄어쓰기 방법은 이전에 제가 이야기 했던 띄어쓰기 방법과 그 방식이 똑같습니다. 즉, '명사'로 판단이 된다면? 띄어쓰기를 하는 것이고 조사로 판단이 된다면? 붙여쓰기를 하는 것입니다.

 

'걸'의 띄어쓰기 역시 큰 틀에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말은, '걸'도 어떤 때에는 붙여쓰기 하지만 어떤 때에는 띄어쓰기 하는 경우도 있다는 말도 되겠습니다.

 

['걸'의 원형을 생각해 보자.]

 

예시를 한번 들어 보죠..

 

- 그 시절 그 때에는 내가 행복했다는 몰랐다.

- 그 시절 그 때에는 어렸는.

 

첫번째 '걸'과 두번째 '걸'은 똑같은 모양이지만 그 원형을 따져 보자면 서로 다른 것입니다. 첫번째 '걸'의 원형은? '것'입니다. '것을'로 바꿔서 문장에 대입을 해도 말이 어색하지 않죠..

 

'것'은 익히 잘 알려져있다 싶히 대표적인 의존명사 입니다.

 

결과적으로..

 

첫번째 '걸'은 명사로서 명사는 띄어쓰기 한다는 원칙에 따라서 띄어쓰기를 하는게 맞는 것입니다. 반면, 두번째 '걸'은 종결어미로서의 역할을 함으로 띄어쓸 수 없는 단어인 것입니다.

 

'걸'의 띄어쓰기를 구분하는 것은 다른 띄어쓰기에 비해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걸'을 '것을'로 대체를 해 보면 비교적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문장의 끝에 와서 종결어미의 역할을 하는지 하지 않는지를 판단해 보면 이 역시도 구분이 좀더 쉬워집니다.

 

오늘은, '걸' 띄어쓰기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항상, 원칙은 '조사'인지 '명사'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라는 점.. 강조드려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