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2016년 병사 월급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병사 월급이라고 조회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월급'이라는 제목을 달아 봤지만 정확하게는 '봉급'이 맞는 말 입니다. 공무원의 급여는 월급이 아니고 봉급이라고 이야기 하죠..

 

병사도 비록.. 타의(?)에 의해 군인신분이 된 것이지만.. 어쨌든.. 공무원인 것은 틀림없죠..

 

아무튼..

 

2016년 병사 월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등병

일등병

상병

병장

148,800원

161,000원

178,000원

197,100원

 

 

개인적으로는 참.. 격세지감이 느껴지는군요..

 

제가 군 복무를 하던 시절만 하더라도 병장 월급이 5만원이 채 안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등병이 15만원 가까이 되는군요.. 물론, 이게 많은 것도 아니고 현재 군 복무를 하시는 분들은 완전 불만일 겁니다.

 

다만..

 

군인.. 특히, 의무복무를 하는 분들의 급여라는게 국가차원에서 보면 참 어려운 문제이기도 합니다.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군인 봉급은 올려야 겠는데.. 국방예산이라는게 한계가 있다 보니.. 병사 월급을 올리면.. 그게 적은 금액이라 하더라도 그 크기가 엄청납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거의 절대다수가 군대를 가니까요..(우리나라의 현역군인 숫자는 미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매우 많습니다.) 이에따라.. 무기개발이나 도입과 같은 국방력 증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예산이 줄어들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니까요..

 

뭐..

 

어차피 급여보고 군대를 가는게 아닌만큼.. 이런 부분들은 우리가 이해를 좀 해 주자고요..(그 전에.. 그늠의 국방비리좀 없애야 이런 말도 씨알이 먹힐텐데 말이죠..)

 

오늘은..

 

병사 월급 수준에 대해 이야기 해 봤는데요.. 병사들의 월급 상승률은 다른 공무원들의 급여상승률보다 상당히 높은 편이기는 합니다. 워낙.. 작다보니.. 단돈 만원만 올려도 6%, 7% 막.. 이렇게 되는 것이죠.. -_-

 

병사 월급이 꾸준히 늘고 있기는 하지만.. 획기적으로 올라가려면? 아마도.. 통일이 된 후.. 의무복무자들이 확~ 줄어들 때에야 가능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지금 암만~ 올려달라 해 봤자 소용없을 것 같다능.. -_-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