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모들이 출산 전에 꼭 고민하게 되는 산후용품이 하나 있죠.. 바로 유축기 입니다. 유축기 자체를 구매할지 안할지에서 부터 유축기를 산다면 수동유축기를 살지 전동유축기를 살지.. 전동 유축기를 사면 어떤 것을 살지 등을 고민하는 거죠..
이게 고민되는 이유가..
써 봤자 오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예 쓰지 않는 경우도 있고, 짧으면 1개월 길어야 1년 정도 사용하게 됩니다. 뒤로 갈 수록 사용 횟수는 줄어들고 말이죠.. 물론, 직접 수유하기 곤란한 직장맘들의 경우에는 비교적 긴 시간동안 유축기를 사용하게 되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길어야 1년이고 그마저도 사용횟수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수동으로 살지 전동으로 살지 고민되는 이유 중 하나는.. 가격차이 입니다. 어차피 얼마 쓰지 않는 출산용품인데 몇십만원에 달하는 전동유축기를 구매하기가 좀 부담스러운 것이죠.. 따라서, 조금 불편하더라도 수동유축기를 구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첫째때 수동을 구매하고 둘째 때에는 전동유축기를 구매해 사용했는데요.. 확실히 성능적인 측면에서 전동유축기가 좋고 편리합니다.
저같은 경우 전동유축기를 강하게 권하는 편인데요..
이유는, 수동유축기가 큰 힘이 들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손목에 힘을 줘야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이를 낳은 직후에는 힘쓰는 행위는 극도로 조심해야 하죠.. 이거.. 뭐.. 매일 남편이 해 줄 수도 없는 노릇이고 꾸준히 수동유축을 하다 보면 손목에 무리가 오더군요.. 다른거 다 떠나서.. 내 몸을 위해서 전동유축기를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필자가 소유중인 휴대용 전동 유축기>
그렇다면, 전동유축기는 어떤 것을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너무 비싼 전동유축기는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유축기라는게 오래 쓸 물건이 아니고 출산 직후 몇달간만 자주 사용하게 되는 물건이기 때문이죠..
여기에, 자주 이동하시는 분들이라면 휴대성이 강조된 전동유축기를 구매하셔도 무난하다는 생각입니다.
전동유축기를 보면 그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가 참 많이 납니다.
하지만, 유축기는 가슴을 얼마나 고르게 마사지 해 주느냐 정도의 차이일 뿐 가격차이가 그렇게까지 많이 날 정도까지 성능차가 나는지는 개인적으로 의문입니다. 유축 방식이야 다 비슷하죠.. 기본적으로 압력차를 이용하는 유축기의 원리는 동일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유축기는 휴대성이 좀더 강화된 전동유축기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수동유축기를 선택하시는 분들의 이유 중 하나는 가격도 있지만 휴대성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
전동유축기 중에서도 충전 후 들고다닐 수 있을 정도로 휴대성이 강화된 모델들도 많이 나와 았습니다.
물론, 수동유축기에 비해서는 다소 불편한 감이 있고.. 멀리 몇일을 가야 하는 경우에는 충전기도 들고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는 합니다만.. 휴대용 전동유축기라 해서 성능이 그리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기준으로 전동유축기를 고르시길 권해 드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전동유축기 구매 전에 보건소에 미리 신청해서 전동유축기를 대여 받았는데.. 보건소 유축기는 1달간만 사용이 가능해서 얼마 못쓰고 돌려줬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구매한 휴대용 전동유축기와 그 성능 차이를 잘 못느끼겠더군요..
오늘은 유축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유축기를 필수가 아닌 선택 출산용품으로 분류하는 육아관련 서적도 있지만.. 저는 필수 육아용품이라고 봅니다. 짧게 사용하더라도 유축을 손으로 한다는건 정말.. 너무 힘듭니다.(첫째때 손으로 한번 해 본다고 애를 쓰다가 멍만 들고 삼일 후에 결국 구매 했다능.. -_-)
뭐.. 요즘에는, 1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의 전동유축기도 많이 나와 있는 만큼.. 유축기를 구매하시어 사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다만, 저렴한 것을 고르더라도 유축의 강도는 최소한 조절이 되는 유축기를 고르셔야 내 몸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강조드립니다.(대부분은 강도조절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