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뇌졸중이라 함은, 뇌경색과 뇌출혈을 통칭하는 이름입니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좁아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병이고, 뇌출혈은 뇌의 혈관이 터져 나타나는 질병을 이야기 합니다.

 

두가지 뇌졸중 모두, 우리 신체에는 치명적일 수 있으나.. 당연히 뇌출혈이 더 위험한 질병입니다.

돌연사의 원인이 되고, 치료가 된다 하더라도 신체적 운동기능의 현저한 저하 등.. 후유증이 강하게 남기 때문이죠..

 

 

 

• 점점 쎄지는 두통, 머리가 무거운 느낌, 어지러움증 및 순간적인 의식소실(일과성 의식소실)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대표적인게 바로 두통과 어지러움증 입니다.

하지만, 두통 및 빈혈증상과 같은 뇌졸증 전조증상은 뇌졸중이 아니더라도 흔하게 일어나는 신체이상 증세죠..

 

건강한 사람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과 뇌졸중 전조증상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그 강도와 함께, 다른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는지를 살피는게 좋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두통을 가장 첫번째로 꼽는데.. 통상, 두통의 크기가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크기로 큰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두통이 크지는 않더라도.. 몇번 반복된 이후에 그 통증의 점점 강해지거나 강도가 갑자기 커지는 경우 뇌졸중의 강력한 전조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와함께..

 

머리 부위로 느낄 수 있는 전조증상으로 머리가 무겁고 목덜미가 뻣뻣한 느낌, 천장이 도는 어지러운 느낌 등도 뇌졸증 전조증상입니다. 여기에, 순간적으로 의식을 잃었다가 회복되는 경우에도 매우 유의해야 하는데요..

 

이를, 일과성 의식소실이라고 하는데.. 이는.. 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몇초간 의식을 잃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밥을 먹다가 숟가락을 순가적으로 떨어뜨려 놀라는 경우, 술을 먹지 않았는데도 T.V를 보다가 나도 모르게 잠이 든 경우, 목욕하러 들어갔다가 욕조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등입니다.

 

 

 

• 눈이 지나치게 침침하고 귀울림이 심하다!

 

이런 경우 역시 건강한 사람들에게서도 흔한 증상이지만, 이 역시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눈이 침침한 경우는 보통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지만.. 어느순간 갑자기 침침해지거나, 침침해 지는 느낌과 동시에 시야도 좁아지는 느낌이 있다면? 이 역시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안과에 가도 뇌의 이상을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안저검사인데요.. 눈이 침침한 이유는 뇌졸중 보다는 고혈압과 당뇨병 및 동맥경화 때문일 수 있는데, 안저검사는 이러한 부분을 체크하는데 좋은 검사이며.. 안저검사가 유용한 것은, 뇌의 상태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귀울림 역시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평소 귀에 이상이 없고, 비행기를 탄다던가 높은 고산지대로 빠르게 오르내리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귀울림이 있다면? 한번 의심해 볼 만 합니다.

 

귀울림의 경우 잠을 자다가도 겪는 분들이 많죠..

이는, 잠을 잘 때 귀를 막게 되는 경우.. 이로 인한 순간적인 압력증가가 일어나기 때문으로.. 뇌졸중과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귀울림과 동시에 이유없는 코피를 흘리거나 할 때에는 뇌졸중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큼으로 빠르게 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상, 귀울림은 통증과 함께 나타나거나 통증이 없어도 순간적으로 날카로운 소리가 크게 나는 귀울림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 뇌졸중 예방 방법

 

뇌졸중은 중년의 목숨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병이죠..

예고없이 찾아오고 죽거나.. 아니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40대 이후부터는 꾸준한 관리와 예방 조치들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혈관의 건강성 악화 입니다.

뇌혈관은 보통.. 높은 압력에도 탄력성을 가지고 버틸 수 있지만, 혈관이 약해지면 이러한 압력에 버티는 힘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은 전부.. 그 원인이 같은 질병인 것이고..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될 수록 그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연령대 일수록 위험도가 높아지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노인 분들이 고혈압 환자가 많은 이유도 이런 것이죠..

 

하지만..

 

자연스러운 노화현상 이외에 문제가 되는 부분은 비만과 흡연 그리고 운동부족 입니다.

 

비만은 필수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수치를 높이고.. 이러한 지방질은 혈관에 불순물을 쌓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 유지는 뇌졸중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흡연의 경우에는 혈관 자체의 탄력성에 영향을 미쳐 혈관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여기에, 현대인들의 경우 절대적인 운동량이 부족하죠..

적절한 운동은 혈류의 흐름을 개선시켜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유산소 운동은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주당 3회 이상 한번 할 때마다 30분 이상씩이 권장됩니다.

 

다만..

 

혈압이 평소에 높으신 분들이라면, 격렬한 운동 보다는 강도가 약한 운동을 좀더 길게 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조깅 30분 보다는 빠르게 걷기 50분이 훨씬 안전한 운동법이 되는 것이죠..

 

오늘은, 간단하게 뇌졸중 전조증상과 뇌졸중 예방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갑자기 찾아오는 무서운 불청객인 만큼.. 평소 꾸준한 관리로, 미리미리.. 예방해 나가시길.. 권해 드리면서, 금일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