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회사에서 실무를 할 때 유용한.. 엑셀 if함수 사용법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if함수는 주어진 값을 조건식에 의해 판단하고,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지정한 값을 표시 혹은 연산해 주는 함수 입니다.
실무에서, 예산이나 회계업무 등을 할 때 유용한 함수죠..
if함수는 크게 세가지 인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F(인수A, 인수B, 인수C) 이렇게죠..
인수A는 조건식, 인수B는 조건식이 참일때, 인수C는 거짓일 때의 표시값 입니다.
예를들어..
IF(A1>10,"10초과","10이하") 라면..
A1셀의 값이 10초과면 '10초과'를 산출하고 아니면 '10미만'을 산출하라는 공식이 됩니다.
참고로.. |
위에서 예를 든 IF(A1>10,"10초과","10이하")에서 따옴표의 역할은 있는 그대로 출력하라는 표시입니다.
if함수의 경우에는, 단독으로도 쓰이지만..
기타 함수들.. 예를들어 vlookup이라든지, And, OR 등의 함수와 함께 중첩함수로 쓰면 좀더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예를 그대로 엑셀로 옮겨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A열을 판단하기 위해, B열에 조건식을 넣은 것입니다.
조건식은 A열에 있는 숫자를 판단하고.. 뒤에 참, 거짓일 때 산출값을 넣었죠..
여기에, 좀더 복잡하게 해서, 참 및 거짓의 인수 자리에 또다른 함수를 넣어 중첩함수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if함수를 회계와 예산분석 업무를 할 때 활용하고 있는데요..
예산의 집행현황을 분석할 때, 예산이 초과됐는지 여유가 있는지를 판단할 때 씁니다.
조건식에는 예산한도를 적고, 거짓의 값에는 '한도미달'이라고 적고, 참의 값에는 또다시 if함수를 한번 더 중첩해서 예산을 많이 초과했는지 미미하게 초과했는지를 한번더 가르죠..
오늘은.. |
간단하게 엑셀 if함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본적인 함수이지만 다양하게 응용하며 사용할 수 있는 알짜함수 중에 하나이니까요..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