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갤럭시 기본앱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갤럭시노트4(안드로이드 롤리팝) 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는데 아직 업데이트가 안뜨네요.. 뭐.. 한번 올라왔다가 취소된 적이 있죠.. 아직 안정화에 문제가 있나 봅니다.
아무튼,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고.. -_- 기본앱 삭제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갤럭시에 탑재되어 있는 기본앱들을 정리하려고 한데 모아서 세어봤는데요.. 무려 36개의 앱이 있더군요.. 아이폰을 쓰다가 넘어온 저로서는 아이폰에 비해 지나치게 기본앱이 많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기본앱 삭제가 가능하죠..(아이폰은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몇몇 앱들의 경우(구글 플레이스토어 같은..) 삭제를 해도 다시 설치가 되며 정말 필수앱들은 삭제가 안됩니다. 뭐.. 아예 아래의 삭제 루트인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도 뜨지가 않습니다.(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 뜨는 앱들은 삭제가 가능한 기본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튼, 갤럭시 기본앱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앱만 정리하려고 한번 모아봤습니다. 아래가 죄다~ 갤럭시에 깔려 있는 기본앱! 무려 36개나 되더라고요.. -_-;; 필수앱에다가 제조사에서 넣은 앱.. 통신사에서 넣은 앱.. 등등.. 정말 너무 많습니다.
참고로, 기본앱인지 아닌지는 아래의 방식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앱스
2. 우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
3. 앱 삭제/사용해제 터치
1. 일반앱의 경우 삭제가 가능한 마이너스 버튼이 뜹니다.
2. 하지만 기본앱의 경우에는 이러한 버튼이 없죠..
3. 이제 이러한 갤럭시 탑재 기본앱 삭제를 해 보죠..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1. 구글 플레이북을 삭제해 보죠.. 해당 앱 터치
2. '강제중지', '업데이트 삭제', '사용해제'를 모두 실행시키시면 되겠습니다.(요것도 한번에 안되게 해놨네요..)
3.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우선, 업데이트 삭제 부터 해 보죠..
1. 삭제
2. 그 다음으로 강제중지
1. 오류는 개뿔.. -_- 과감하게 '확인' !!
2. 마지막으로 '사용해제'
3. 확인
이제 다시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로 돌아오면? 해당 앱이 삭제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앱스와 홈 화면에서도 삭제가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갤럭시 기본앱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라면 이런 방식으로 기본앱 삭제가 모두 가능하리라 생각이 되네요.. 소프트웨어의 문제이지 하드웨어의 문제는 아니니까 말이에요.. ^^
개인적으로, 이러한 기본앱들이 지나치게 많다는 생각이고, 이는 소비자 권리를 침해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용량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데 쓸데없는 기본앱들로 내가 내돈주고 구매한 용량을 부당하게 침해받는 것이니까 말이에요..
앞으로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하는 이러한 무분별한 기본앱 탑재가 자재되었으면 하는 바램.. 갖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