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에서 잘 구분하지 않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던지 든지' 입니다.
'던지'와 '든지'의 혼용은 심지어 책과 같이 문법을 중요시 여기는 인쇄물 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잘못된 사용법 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던지 든지' 중에서 어법에 맞는 말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둘다 문법적으로 틀린 단어는 아닙니다. 다만, 그 사용이 다를 뿐이죠.. '던지'와 '든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의미를 숙지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듯 하지만 '던지 든지'는 그 의미가 차이가 나고 이로인해 적절한 사용처가 다릅니다.
우선, 조금 더 간단한 '든지' 부터 이야기 해 보죠..
[~든지 :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 쓰이는 어미]
'든지'는 항상 '선택'이 온다고 생각하고 숙지해 두면 쉽습니다. 예를들어 보죠..
- 이것을 선택하든지 저것을 선택하든지 그것은 너의 마음에 달려 있다.
- 어떤 것을 선택하든지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위의 문장에서 알 수 있듯이.. |
든지는 항상 '선택'의 상황에서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던지'는 선택의 상황과는 관련이 없죠.. '던지'는 선택이 아니라 '과거'에 초점이 맞춰진 '회상'의 의미를 부여하는 어미 입니다.
[~던지 : 회상 어미]
'던지'는 과거의 회상에 대한 시제를 부여하는 대표적인 회상 어미 입니다. '던지'와 같은 회상 어미로는 '더라, 더라면, 던가, 던, 던데, 던들, 더군, 더구나' 등이 있습니다. 또 예를 들어 보죠..
- 어릴적 이웃집에 누가 살았던지 기억을 하나요?
- 힘들게 살았던 그 시절이 지금은 그립다.
이제 '던지 든지'의 구분이 그리 어렵지는 않겠죠?
여기서.. |
'던지 든지'를 구분하는 또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뒤의 '지'를 빼 보는 것이죠.. '든지'의 경우 '지'를 빼도 말이 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말이 되죠.. ^^ 하지만, '던지'의 경우에는 '지'를 빼게 되면 그 의미가 완전히 전달되지 않는 불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간단하게는 이렇게 구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