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성공 인사경영 사례, 준오헤어

|노을| 2016. 1. 12. 19:40

인사경영 사례로 필자가 주저없이 꼽는 기업이 있다. 바로 준오헤어 이다. 준오헤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헤어샵 중 하나로 준오헤어의 오너 강윤선 대표는 불우한 환경을 이겨내고 성공한 자수성가형 오너이자 CEO 이기도 하다.

 

준오헤어의 핵심역량이자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인사경영' 이라고 볼 수 있다.

 

말로만 '사람이 미래다'를 외치는 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준오헤어의 강대표는 이를 실천함으로서 자영업 수준의 헤어샵을 중견기업 수준의 헤어샵 브랜드로 키운 기업가이기도 하다. 물론, 헤어샵 특유의 특성들이 나타나기도 하지만..(초기 수습 기간의 저임금 이라든지..) 결국, 직원들의 만족도는 이직률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준오헤어는 이직률이 높기로 유명한 헤어분야에서도 장기근속 근로자가 많은 그런 기업이기도 하다.

 

 

• 교육에 투자하는 기업

 

강대표는 초등학교만 간신히 졸업한 학력을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학력의 바탕이 오히려 창조성이 중요한 헤어디자인의 분야에서 그녀를 부각시킬 수 있었던 이유가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해 본다.

 

어쨌든, 준오헤어가 추구하는 가치 중 하나는 바로 '교육' 이다. 일반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강대표의 일화가 있는데, 그녀는 직원이 50여명으로 불어나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던 헤어샵을 운영하던 도중 남편몰래 집을 팔아 영국의 비달사순 아카데미에 단기 유학을 다녀왔다. 그런데, 혼자 간 것이 아니라.. 20여명을 대리고 간 것이다.

 

당시로서는 소기업의 오너가 과연 이런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우선 경의를 표한다. 어느정도 자리도 잡았고, 돈도 벌릴만큼 벌리는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한계를 느끼고 공부를 하러 간다는 것도 뛰어난 그녀의 자질이지만.. 여기에, 혼자가 아닌 직원들과 함께 간다는 것은 그만큼.. 인사경영과 교육경영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녀의..

 

교육에 대한 투자는 지금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아시아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헤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준오헤어의 사원들은 의무적으로 이 아카데미에서 연수를 다년간 마친 후에 현장에 투입하게 된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더불어, 독서경영을 통해 매월 새로운 지식을 접하게 하고 이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서 끊임없이 직원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려는 노력들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준오헤어 이다.

 

 

• 직원에게 적절한 보상을!

 

인사관리 실무자로서 필자가 주목하는 부분은 준오헤어의 낮은 이직률이다. 이직률은 인사관리에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직률이 높은 기업은 무언가 문제가 있는 기업이다. 이는 이론적 측면은 물론이고 현실에서 절감한 부분이기도 하다. 물론, 이러한 이직률은 동종업계를 기준으로 봐야 한다.

 

준오헤어는 동종업계 최저 수준의 이직률을 보이는 기업이고 일반 기업체들과 비교해도 그 이직률은 상당히 낮은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심에는 적절한 보상이 있다는 생각이다.

 

준오헤어는..

 

직원수만 약 3,000명 가까이 되는 그런 기업이다. 직원수 기준으로 보면.. 중견기업에 해당하는 그런 기업이기도 하다. 이 중 약 10%~15%정도의 직원들이 억대연봉을 받는 그런 기업이 바로 준오헤어 이다.

 

유명 헤어샵 브랜드들은 보통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데, 준오헤어는 직영점 형태로 운영된다. 하지만, 직영점만으로 운영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많은 비용이 투자되기 때문이다. 이를 준오헤어는 직원과의 지분투자 형태로 극복하고 있다. 지점을 새로 낼 때에는 직원과 함께 지분을 나눠 오픈을 하고 수익을 나누는 방식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률을 다소간 포기하더라도 리스크를 줄이고 직원에게는 동기부여와 함께 더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직원과 비전을 공유할 수 있을 때..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을 때.. 그 기업의 인사경영은 성공하는 것이다. 준오헤어의 이직률이 낮은 것도 바로 이렇게 비전을 함께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어느 기업이든 나의 비전과 기업의 비전이 일치하게 되면 근로자는 강력한 동기부여를 받게 되는 것이다.

 

교육과 적절한 보상..

 

인사경영의 중요한 두 축을 준오헤어는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모범적인 성공 인사경영의 사례로 꼽을 만 하다.

 

인사경영이라는 것이 결국, 근로자와 기업이 함께 발전해 나갈 때 성공할 수 있는게 아닐까 싶다. 직원을 생각하지 않는 일방향의 인사경영은 진정한 의미의 인사경영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직원의 발전을 생각하지 않고, 직원을 활용만 하려는 인사관리는 관리일 뿐 경영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준오헤어는 이 시대 기업들이 모범을 삼을 만한 인사경영의 대표 기업이라 할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