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게도 기업 경영전략은 필요하다!
하루하루 살아가기에도 힘든 중소기업인에게 기업 경영전략 이라고 하면 어디 딴나라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한다. 원청업체의 그 까다로운 요구에 일일히 대응하기도 어려운데 무슨 기업 경영전략이 있을까.. 뭐 그런 생각들이다.
필자도 작은 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보면.. 기업 경영전략이라는 것을 세우고 그에 맞춰 나간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하지만, 기업의 경영전략은 기업이 걸어가야 할 길을 제시해 주는 가이드라인이고.. 집을 짓는데 필요한 설계도와 같다. 주먹구구식으로 접근한다면? 먼 길을 돌아가거나 기초가 부실한 집을 지을 수 밖에는 없다는 생각이다.
기업 경영전략이라는 것이.. 결국, 차별화로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남들과 다른 것들을 갖춰나갈 때, 내 기업이 존속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다. 여기에는 대기업에만 해당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우리같은 소기업인들에게도 차별화는 생존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 된다.
이러한 기업 경영전략을 경영학 교과서의 분류법을 인용해 보자면 크게 두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바로, 경쟁과 성장 전략이다.
1. [경쟁 전략] : 원가우위, 집중화, 차별화 전략
2. [성장 전략] : 시장침투, 제품개발, 시장개척, 다각화 전략
경쟁전략은.. |
이미 진입해 있는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지에 관한 전략이다. 가격으로 승부를 보겠다고 한다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노력들을 경주해 나가야 할 것이고.. 기업이 가장 잘 만들어 팔 수 있는 몇개의 제품으로 시장을 지배하겠다고 하면 집중화 전략.. 그 밖에, 제품의 기능, 디자인 등에서 차별화를 꾀함으로서 경쟁우위를 점하겠다면? 바로 차별화 전략이라는 큰 그림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겠다.
성장전략은, 우리 회사가 진출하지 않은 새로운 분야로 보폭을 넓히겠다는 기업 경영전략이다. 시장침투전략은 기존에 존재하는 시장에 자사의 제품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고, 제품개발은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서.. 그리고, 시장개척 전략은 전혀 새로운 시장(예를 들면 해외)을 개척하며, 다각화 전략은 전혀 다른 분야로 진출하겠다는 것이다.
물론.. |
이러한 성장전략은 세부적으로 나누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다각화 전략만 해도, 연관 산업에 대한 수직계열화.. 예를 들면, 극장 체인이라면 배급사까지 만드는 것 등과 같은 방식이 있을 수 있고, 기존의 영역과 완전히 다른 다각화 전략이 있을 수 있다.
다만, 기업 경영전략의 큰 카테고리를 구분해 보자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 경영전략은 어찌보면 선택이라는 의사결정에 관한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 경영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회사와 시장 그리고 경쟁자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다.
결국.. |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양질의 정보를 수집하고 정확하게 분석을 해야만이 현재 시장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내가가진 핵심역량에 따라 잘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기업 경영전략이라는 것이 자칫 잘못된 시장판단을 하게 된다면? 기업을 망하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분야가 태양광 등의 자연에너지 분야이다.
태양광 분야는 미래의 재생에너지로서 가장 유망한 산업군에 속하지만, 현재 그 수요는 그리 크지 않다. 수많은 태양광 관련 업체들이 나타났지만, 생각보다 시장이 커지지 않아서 많은 기업들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기도 했다. 잘못된 시장 분석이 낳은 실패이기도 하다.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당장 돈이 안되는 기업 경영전략이라는 것을 고민하기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는 결국 오랜 시간동안 기업을 생존시키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라는 점.. 감안하여 전략적인 고민.. 꼭 해 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