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믹스(Marketing Mix)의 핵심! 4p 전략이란?

|노을| 2013. 10. 9. 12:15

오늘은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이야기로.. 4p 전략의 개념에 대한 포스트이다.

 

우선, 주의해야 하는 부분으로..

이러한 4p전략을 서로 별도로 구분지어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하고 싶다.

 

마케팅이라는 분야.. 더 나아가 경영이라는 분야는 각 부문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상호작용을 하는 분야이다.

 

제품을 출시하여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4p전략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야 하는 것이고, 여기에 회계적인 부분.. 사람(인사)에 대한 부문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 마케팅 믹스 첫번째, 제품(Product)과 촉진(Promotion)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와 판촉 등의 촉진전략만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 어떤 기업이든.. 마케팅의 핵심은 제품이 되어야 한다.

 

좋지 않은 제품을 좋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 마케팅은 아닌 것이다.

저렴하다면, 저렴한 수요층에 다가가고 고급제품이라면, 제품의 고급화된 기능과 장점을 어필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튼.. 마케팅 믹스 첫번째로 제품과 촉진전략에 대해 알아보면..

 

 

1.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여기서 말하는 제품은 단순한 물품(Material)만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즉, 제품과 서비스 그 자체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 이미지, 제품을 싸고 있는 포장까지.. 판매되는 제품의 형상과 기능, 소비자가 향휴하는 제품의 가치까지 모두 포함된다.

 

제품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즉, 해당 기업의 핵심가치와 연장선상에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해당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갇혀서도 곤란하다. 이러한 한계성을 넘어서기 위해 기업은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 기존 기업과의 연관성을 줄여 나가기도 한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도요타의 렉서스와 삼성의 하우젠 브랜드를 들 수 있다.

이 두 브랜드는 처음 출시부터, 원래의 브랜드가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 고급화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기획된 브랜드이다.

 

제품전략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이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벤처기업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그들의 제품 기능이 뛰어나고, 특허받은 제품이며.. 매우 뛰어난 독창성을 갖고 있어서 성공할 것이라는 '제품'위주의.. '자기중심적' 시장해석이다.

 

어디까지나.. 제품은 소비되어야 하는 것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 판단되어야 한다.

 

 

2.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좁은 의미에서 마케팅 활동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촉진(Promotion) 이다.

어찌보면, 마케팅의 상징화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촉진전략은 광고, 이벤트성의 프로모션 뿐 아니라 SNS나 블로그 언론을 관리하는 대중관계 관리(Public Relation Management)까지 포괄하는 분야이다.

 

최근에는 대중관계 관리 분야가 부각되면서, 4P+1P라고 해서 5P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그래도 뭐니뭐니 해도.. 촉진전략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분야는 광고 및 홍보분야이다.

광고홍보분야는 기업의 마케팅 비용 중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분야로, 정밀한 사전분석과 비용집행이 이루어 진다.

 

광고비용의 지출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광고 및 홍보의 목표와 효과 예상 > 예산의 설정 > 매체의 설정 > 광고의 집행 > 사후관리 및 평가

 

광고는 비용이 많이 드는 과정인 반면..

효과에 대한 측정값은 구체화 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에, 계획과 집행 그리고 피드백이 꼼꼼하게 체크되어야 하는 중요분야이다.

 

 

 

• 마케팅 믹스 두번째, 가격(Price)과 유통(Place)

 

1. 가격 전략(Price Strategy)

 

가격전략 처럼 직접적이고 파괴적인 효과를 내는 마케팅 전략도 드물다.

경쟁시 대항하는 방법도 쉬워서, 경쟁사의 가격수준을 보고 이를 참고하여 내리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가격전략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가격만으로 해당 브랜드 이미지가 타격받을 수도 있는 점이다.

 

여기에..

 

처음 출시되는 제품의 가격은 향후, 해당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키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너무 비싼 가격으로 런칭하게 된다면.. 수요가 줄어들 것은 자명한 일이다.

 

가격전략을 펼칠 때.. 지금도 흔히 기업들에서 하는 실수중 하나는.. 생산분야의 원가주의적으로 접근한다는 점이다.

즉, 제품의 제조원가가 얼마고 판매비와관리비가 얼마에 일정 이윤을 붙여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가격 전략을 펼칠 때, 원가적 관점 보다는 소비자 중심적 가격 책정을 해야 할 것이다.

 

단기간 원가주의적 측면에서 손실이 예상되더라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이고..

여기에, 미래의 증가된 수요로 수익의 가능성이 열려있다면? 너무 비싼 가격으로 소비자 접근성을 방해하는 것은 어리석을 결정일 수 있다.

 

 

2. 유통 전략(Place Strategy)

 

유통은 어느 곳을 통해 해당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이다.

즉, 백화점, 할인점, 카테고리전문점(카테고리킬러), 대리점, 소매점, 도매점, 아울렛 등등에 대한 의사결정이다.

 

참고로 카테고리전문점이라는 것은..

어느 한 분야의 모든 제품을 취급하는 유통형태이다.

 

예를 들면.. 장난감 분야만 취급하는 토이저러스와 같은 유통채널이다.

 

아무튼..

 

유통전략도 가격전략과 마찬가지로.. 해당 제품의 이미지를 결정지을 수 있는 면이 있다.

백화점에서만 파는 물건과 백화점과 할인점 동시에 파는 물건.. 할인점에서만 파는 물건은 그 이미지가 다를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유통에는 유통경로관리라는 것도 있다.

유통경로관리는.. 각 유통채널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유통업자들과의 관계는 갈수록 중요해 지는 분야이다.

유통채널에서 실질적인 소비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막강한 판매채널을 가지고 있는 할인점들과의 관계설정은.. 주요 제조업체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오늘은 간단히..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인 4p 전략 이야기를 해 봤다.

어느 분야는 좀더 중요성이 높아지고.. 어느 분야는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약해지기도 하지만.. 결코 없어질 수 없는 마케팅 믹스의 중요 요소이며,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집행되어야 한다는 점.. 강조하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