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진파일크기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사진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역시.. 사진 리터칭에는 포토샵만한 프로그램이 없죠.. 포토샵은 전문가는 물론이고 아마추어들에게도 널리 활용되는 범용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갖춘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과 디카가 일반화 되고 SNS 등이 발전하면서 사진에 대한 접근성이 아주 뛰어난 그런 시대죠.. 이런 시대인 만큼 몇가지 기본적인 포토샵 기능은 알아 두시면 나름 유용합니다. ^^
아무튼, 포토샵 사진파일 크기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사진의 절대적인 크기 줄이기
우선, 웹에 올릴 사진이라면 사진의 절대적인 크기 자체를 줄여주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파일용량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래는 원본 이미지로 51.3M짜리 파일 입니다.
Image > Image Size
Width 및 Height 값을 적당히 조절해 줄여주시면 되겠습니다. 단위는 Pixels도 있지만 cm, 인치 등도 있으니 본인이 편한 단위로 변환시켜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하단의 Constrain Proportions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어야 가로세로가 함께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사진은 가로세율 비율에 맞춰 줄여야 왜곡이 없죠..
아래처럼, width 값을 1000으로 줄이면 Height 값이 자동으로 줄어 듭니다.
사진파일크기가 1.91M로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저장모드를 통해 용량 줄이기
두번째로, 저장모드를 활용해 사진파일크기 줄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Save As, Save for Web 등 여러가지 저장 모드가 있지만 선택의 폭이 넓고 파일크기를 가장 크게 줄일 수 있는 모드는 Save for Web 모드 입니다.
아래와 같이 quality의 조절을 통해 사진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Save for Web 모드의 포인트는 육안으로 사진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수준으로 quality를 줄이는 것이죠.. 다만, 100quality를 유지해도 사진용량의 40% 가량은 줄일 수 있습니다.
quality의 조절은 우측 상단의 quality 수치를 직접 조정하거나 정해진 quality(Maximum 외)를 직접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쇄용 사진파일크기를 줄이실 때에는 이미지의 크기는 조절하지 않는게 좋죠.. 저장모드를 통한 사진파일 용량의 조절만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다만, SNS 등의 웹에 올릴 사진이라면 크기와 저장모드 둘다 사용해서 이미지를 가볍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뭐.. 요즘은 워낙 컴퓨터의 성능 및 통신환경이 좋아져서 다소 무거운 이미지라 하더라도 로딩에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파일 크기가 너무 크면 다량의 사진 편집, 보관, 이동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조금은 가볍게 파일을 만들어 두는게 좋습니다.
물론, 원본은 따로 보관하고 작업하시는게 좋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