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포토샵으로 하늘 합성을 한번 해 볼 텐데요.. 오늘 활용할 툴은 마술 지우개 툴(Magic Eraser Tool) 입니다. 이 툴은 하늘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색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미지의 삭제에 유용한 툴입니다. 몇번 반복해 사용하시다 보면 금방 익숙해 지면서도 나름 유용한 툴이니까요..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하늘을 합성해 좌측의 원본을 우측처럼 바꿔 봤습니다.
작업할 이미지와 대체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다음, 마술 지우개 툴을 선택해 Tolerance 값을 적당히 조정한 다음 하늘을 클릭해 줍니다. 저는 Tolerance 값을 32로 처음에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다음, 경계선 부근에서는 Tolerance 값을 더 작게 조정해 지워 줍니다.
다음, 대체할 하늘 이미지를 이동 시킵니다.
대체할 하늘 이미지를 작업 레이어 하단으로 이동~
다시, 세세하게 작업하기 위해 이미지 확대 후 Tolerance 값을 낮춰 경계선 부분을 지워 줍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는 Layer1이 선택되어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고 Layer0을 선택한 상태에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대략적으로 완성이 되었습니다. 다만, 합성한 하늘과 산의 경계 부분이 약간은 부자연스럽습니다. 이를 보정해 봅니다.
1. 작업 이미지를 Ctrl + Click 해 객체만 선택합니다.
2. 다음, 활성화 툴을 선택한 다음
3. Refine Edge 선택
Radius, Smooth, Feather 값을 적당히 조절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확인해 가면서 수치를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Ctrl + J를 눌러 새 레이어를 복사하고 하단의 레이어(Layer2)는 삭제 합니다. ^^
오늘은 간단하게 포토샵으로 하늘 합성을 자연스럽게~ 해 봤는데요..
그리 어려운 스킬은 없으니까요.. 비교적 쉽게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해 봅니다. 다만, 여기서 꼭~ 마술 지우개 툴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활성화 툴을 이용해 특정 영역을 지정하고 Delete 키를 눌러가면서 작업해도 되죠.. 하늘과 같은 이미지는 비교적 색 구성이 단순해서 마술 지우개 툴을 활용하는게 효율성이 높아서 사용했을 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