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포토샵의 Lighting Effects 필터를 활용해 빛 내림 효과를 한번 내 볼까 하는데요..
포토샵으로 빛 내림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 예제처럼 Lighting Effects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Lens Flare 필터를 사용할 수도 있고, 단순히 브러쉬나 그라디어트 툴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에 정답은 없다는 점! 우선 강조드리고 시작하도록 하죠..
완성 이미지 입니다. 당연히! 빛 내림의 위치를 더 넓게 하거나 더 강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강도와 범위는 본인의 취향이나 이미지 성격에 맞춰 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업할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레이어를 복사해 줍니다. 단축키 Ctrl + J를 활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다음, Filter > Render > Lighting Effects 선택
포토샵의 인터페이스가 바뀌면서 라이팅 효과 모드로 들어갑니다. Intensity를 우선 가장 강하게 해 줍니다. 그 밖에 폭이나 이런 부분은 마우스 등으로 살짝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완료한 다음에는 OK!
OK버튼을 누르면 원래의 인터페이스로 바뀌면서 Lighting Effects 효과가 적용됩니다.
다음, 포토샵 빛내림 효과를 적용한 레이어의 블랜딩 모드를 Normal 에서 Overlay로 바꿔줍니다.
빛내림이 너무 강렬하니까요.. 조금 그 강도를 줄여 보도록 하죠.. Opacity 값을 50%로 줄여 줍니다.
간단하게 포토샵 빛 내림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이게 Lighting Effects 효과를 사용해서 그렇지.. 그 근본적인 방식은 어떤 툴을 적용하든 비슷합니다. 그라디언트 툴을 활용한다면 이미지 전체가 빛이 내리는 듯한 느낌을 줄 수도 있죠..
마찬가지로, 새 레이어를 만든 다음 그라디언트 툴을 활용해 흰색으로 만들어 주고 블랜딩모드와 Opacity 값을 활용해 조절해 주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블랜딩모드만 잘 활용해도 다양한 느낌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니까요.. 여러 블랜딩 모드를 각각 적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