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건강을 지켜온 전통 청국장의 효능
오늘은 청국장의 효능에 관한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하는데요..
뭐..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청국장은 영양적으로 매우 뛰어난 발효식품입니다. 세계의 건강식품을 유심히 살펴보면 이러한 발효식품들이 많죠.. 우리의 김치는 물론이고, 유럽의 요거트도 건강을 지켜주는 대표적인 발효식품 입니다.
발효식품의 특징은, 발효과정에서 유익균들이 많이 생성이 된다는 점입니다. 김치와 요거트는 유산균이 청국장에는 바실러스 균이 생성이 되는 것이죠.. 또한, 이들 균에 의한 발효 과정에서 식품이 갖고 있던 본연의 기능에 더하여 새로운 효능들이 생기고 영양소의 소화흡수가 증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국장 효능도 이러한 기제를 가지고 건강에 기여하는 식품이 되는 것이죠..
청국장의 가장 유익한 효능 중 하나는 바로 정장작용 입니다. 즉, 장을 깨끗하게 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죠.. 이는 청국장에 풍부한 섬유질과 레시틴 등의 성분 덕분인데요.. 특히, 청국장의 섬유질은 일반 채소류의 섬유질과 그 질 자체가 다릅니다.
물론, 다른 채소류의 섬유질 역시도, 건강에 기여하는 측면이 크고 적극 섭취가 권장됩니다만.. 청국장의 섬유질은 본래 청국장이 가지고 있던 무게의 30~40배나 많은 수분을 흡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체내 독소가 빠져나가고 변비를 개선시켜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통상.. |
변비 치료제를 먹게 되면 설사를 하게 되죠.. 하지만, 청국장은 독특하게도.. 변비도 예방하지만 설사도 예방한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청국장의 섬유질은 높은 퀄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장작용은 단순히 변비와 장 독소 제거에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는 결국, 대장암 등의 심각한 질환을 미연에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청국장이 항암식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이유는 정장작용 외에도 또 있습니다.
청국장의 암 예방 효과는 사포닌, 레시틴 등의 성분으로 인한 것도 있습니다. 사포닌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싶히 우리의 인삼에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천연 항암성분으로서 암 예방 효과와 더불어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생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 이라는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국장의 효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죠..
청국장에는 비타민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특히, 비타민B2) 청국장의 섬유질 자체가 당의 흡수를 천천히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에도 좋은 음식이 바로 청국장 입니다.
당뇨는 결국 인슐린의 분비가 당 수치의 증가를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한 것인데, 이러한 당 흡수의 지연 자체만으로도 당뇨에 좋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흔히.. |
단순당 보다는 복합당을 먹으라고 하죠.. 당도 한가지의 분자가 결합된 설탕과 같은 단순당이 있고, 여러개가 결합된 복합당이 있습니다. 백미 보다는 현미가, 설탕 보다는 과일의 당분이 건강에 이로운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결국, 청국장을 먹는다는 것은 직접 당분을 섭취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수적으로 체내에 들어온 당분을 복합당을 섭취하는 것 처럼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혈압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생활습관의 특정 요인 때문에 문제가 될 정도로 고혈압이 찾아오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다만, 고혈압은 혈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이기 때문에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는 증상 이기도 합니다.
청국장은 이러한 고혈압의 완화에도 일정부분 기여를 합니다.
이는.. |
기본적으로 청국장이 체내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기능과 더불어 청국장의 결정체!! 바실러스 균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체내 효소를 억제시키고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 수록 청국장을 즐겨 드실 필요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청국장 효능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한번 해 봤는데요..
물론, 청국장 효능은 정말.. 영양적으로 뛰어납니다. 먹을 때 지나치게 짜게해서 먹지만 않는다면 얼마든지 먹어도 부작용이 없는 훌륭한 식품이죠.. 또한, 청국장의 원료인 대두 자체가.. 양질의 단백질이고 바실러스 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흡수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영양의 기본적 가치가 올라가는 그런 뛰어난 식품입니다.
몇해 전인가요..
미국의 모 건강 잡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식품 다섯가지를 선정해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우리의 김치와 더불어 일본의 낫토가 선정되었죠.. 하지만, 단언컨데!! 단일균만을 사용하는 낫토에 비해 여러 바실러스균에 의해 발효가 되는 우리의 청국장이 더~!! 몸에 좋다고 확신합니다.(김치 때문에 청국장이 제외된게 아닐까.. 그런 생각을 개인적으로 합니다.)
다만.. |
식품은 어디까지나 식품!! 이 점은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국장을 먹어 병을 치료한다? 이는 어불성설이죠..
자신의 질병을 치료받으면서 이에 도움이 되는 보조식품 정도로 접근하는게 식품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가 아닐까 합니다. 의사들이 제일 거시기(?) 하다고 이야기 하는 것 두가지가.. 불치병에 걸렸다고 산에 들어가는 것과, 음식으로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뼈있는 우스겟 소리도 있습니다.
뛰어난 청국장 효능이지만.. 약품처럼 치료의 효능까지 기대해서는 안된다는점.. 마지막으로 강조드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