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주변자금, 고객예탁금 추이 조회 방법
오늘은 고객예탁금의 의미와 고객예탁금 추이를 살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주식투자를 할 때.. 가장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대세를 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이 좋으면, 수익을 낼 기회가 많아 지는 법이니까요..
주식투자를 잘 하시는 분들을 보면, 항상 투자를 하는게 아니라.. 쉴 때는 쉬고, 장이 좋을 때만 참여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주식시장이 좋고 나쁘고는 어떻게 판단을 해야 할까요?
이럴 때 참고해 볼 수 있는게 고객예탁금 추이 입니다.
고객예탁금이란 주식투자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자금을 이야기 하는 것이에요..
고객예탁금은 곧, 미래에 주식투자 자금으로 쓰이는 돈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고객예탁금은 비록..
증시주변자금에 불과하지만, 시황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고객예탁금의 종류에는 청약자예수금, 저축자예수금, 신용거래구좌설정보증금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절대 다수는 위탁자예수금을 이야기 합니다.
고객예탁금은.. |
HTS로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증권사의 HTS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주식 메뉴의 시장정보 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활용하는 동양증권 HTS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해 보자면..
<HTS 접속 후 '주식'메뉴 => 시장일반정보 => 증시자금동향>
<빨간 선이 고객예탁금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특정 기간에 한정해서 살펴볼 수 있음>
오늘은.. |
간단하게 증시주변자금으로 고객예탁금의 의미와 추세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객예탁금이 중요한 시황판단 자료이기는 하지만.. 한계점도 있습니다.
바로, 선행지수가 아닌 후행지수로서 나타나는 경우들이 많다는 점이에요..
즉, 경기가 좋아질 것을 예상해서 주식시장에 돈이 몰리기 보다는, 주식시장이 활황이어서 뒤따라 고객예탁금이 늘어나는 것이죠..
따라서, 단순히 고객예탁금이 늘었다고 해서, 앞으로도 좋을 것이라는 예상은 틀릴 가능성도 높으며..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