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지식과 일상의 창고

오늘은, 빈혈에 좋은 음식 이야기로.. 특히, 소 간 효능과 특징.. 그리고, 다루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 등의 유제품과 동물의 간 그리고 블루베리 등의 베리류 등을 꼽을 수 있고, 영양학적으로 보자면 철분, 안토시아닌, 마그네슙, 엽산, 비타민B6, B12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 간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철분과 엽산 그리고 각종 무기질 성분이 많을 뿐 아니라 체력을 증진시켜 주고 항산화 효능 등도 있으며.. 흡수율 자체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소의 간은 몸을 보해주는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 빈혈에 좋고 체력을 증진시켜 주는 음식, 소 간 효능

 

우선, 소 간에 풍부한 영양소를 꼽아보자면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단백질, 비타민A, B1, B2, B12, C, 비타민 복합체, 철분, 칼슘, 엽산, 인, 그 밖의 필수 무기질 성분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흔히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꼽죠.. 철분은 시금치 등의 채소류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소 간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이 좋은 이유는 흡수율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는..

 

소의 간에 들어있는 비타민C 때문인데요.. 비타민C는 철분과 엽산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소 간에는 절대적인 철분과 엽산의 양이 많기 때문에 비타민C를 보완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따라서, 소 간 등을 섭취할 때에는 감귤류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잘 맞죠..

 

빈혈이 일어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한것은 적혈구의 조혈작용이 원할하지 않아서 입니다. 쉽고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다소 어패는 있지만..) 피가 모자른 것이에요.. -_-

 

이러한 조혈작용을 돕는 것이 바로 철분과 엽산 입니다.

 

소 간에는 이러한 철분 및 엽산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A가 다른 식품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풍부합니다.(100g당 9,472ugRE) 오히려 과잉증을 우려해야 할 정도죠.. 물론, 돼지의 간이나 닭의 간에 더 많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소의 간에 함유된 비타민A의 양은 이미 차고 넘치기 때문에 더 풍부한 음식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비타민A가 워낙 많이 들어있는지라.. 오히려 너무 자주 간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비타민A는 노화를 막고 피부를 맑게 해 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기는 하지만, 과다섭취하게 되면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A 과다섭취로 나타날 수 있는 독성은 피로감, 구역질, 두통, 살사, 체중감소, 피부건조, 어지러움증 등입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이 소의 간 이기는 하지만, 가급적 1주일에 2회 이상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징그러운(?) 소 간, 어떻게 다뤄야 할까?

 

영양적으로 아주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게 소 간 이기는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예전 어르신들 처럼 생간을 먹기도 거북스럽고 익혀 먹는다 해도 특유의 냄새 때문에 젊은 분들에게는 다소 거부감이 많이 드는게 사실이죠.. 물렁거리기 때문에 요리하기에 까다롭기도 합니다.

 

다만, 몇가지 팁만 있으면 상대적으로 손쉽게 다룰 수 있고 잡내를 제거할 수 있으니까요.. 소 간 요리에 도전~!! 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 찬물에 간을 넣어 살짝 누르면서 핏물을 빼 준다.

- 간 표면에 붙어 있는 표피부위는 소금을 바르면서 벗겨낸다.

- 손질한 간을 우유에 담궈놓으면 간 특유의 잡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간을 요리하기 전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 다음 칼로 손질하면 손쉽게 정형할 수 있다.

 

소의 간은..

 

기본적으로 핏물을 가득 담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손질하기 전에 핏물을 빼는 과정을 거쳐야 간이 가진 피 비릿내를 어느정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 보완해 우유에 담궈놓으면 잡내를 비교적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죠..

 

아무리 소 간 효능이 좋아도, 처음 간을 다룰려면.. 용기(?)가 필요하죠..(무지 징그럽습니다. -_-)

 

하지만, 빈혈에 좋은 음식일 뿐더러, 스테미너식도 되고 현대인에게 부족한 각종 비타민 및 필수 무기질 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식재료이니 만큼.. 한번 용기내서 다뤄 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삶은 후에 양념만 잘 해서 야채등과 함께 먹으면 영양적으로 서로 보완이 되면서도 큰 거부감 없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노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일상
건강
경영
경제
여행
리뷰
법률
세금
직장
문법
재테크
포토샵
기타정보
인터넷IT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